연합자료
연합자료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청라국제업무단지 개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인천경제청은 LH에서 청라국제업무단지 개발에 관한 실현 가능한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을 요청할 경우 이를 반영해 해당 부지를 개발하겠다고 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인천경제청은 LH에 특혜시비 방지대책 및 향후 추진 일정 및 계획 등을 오는 14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6월 LH는 청라국제업무단지 27만7천686㎡ 부지에 대한 개발계획을 인천경제청에 제출했지만, 청라 계획인구가 급증하는 등 실현가능성을 두고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개발계획은 11만2천397㎡부지에 약 8천실의 생활형숙박시설을 짓고 나머지 부지에 스타트업·벤처 및 유망 중소기업을 유치, LG와 구글이 창업지원센터와 리빙 랩 스마트시티를 구축하는 것이 주된 골자다.

그러나 인천경제청에서는 청라지구가 예상 인구의 20%를 넘어서는 등 인구가 급증하고, 8천실 대규모 생활형 숙박시설이 들어서면 학교, 교통, 도시기반시설 및 주거환경 등 도시계획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 시민들에게 알려진 바와 달리 LG와 구글의 직접투자 및 기업 입주 계획이 없으며, 벤처 및 중소기업 입주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미흡하다는 등의 문제도 제기됐다.

인천경제청이 변경허가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지난 8월 말부터 집단 민원과 정치권은 G시티 개발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여왔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청장 책임 하에 청라 국제업무단지 개발 계획에 대한 문제를 풀어가겠다”며 “박남춘 인천시장께서도 벤처기업과 유망기업이 입주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개발하되, 개발 사업자에게 과도한 이익이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고 사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된다면 생활형 숙박시설도 허용할 수 있다는 뜻을 전했다”라고 말했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