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미경 의원이 환경미화원 처우개선과 관련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성남시의회
최미경 의원이 환경미화원 처우개선과 관련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성남시의회

성남시 환경미화원에 대한 열악한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특단의 조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최미경 의원은 최근 제241회 제2차 정례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성남시 청소노동자인 환경미화원의 노동현실 처우개선에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최 의원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체는 총 16개사로 종사중인 인원은 총 449명, 가로·노면청소는 총 4개사로 87명이 종사 중이며 종사분야는 가로청소,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대형폐기물 수집운반 4개 분야다"며 "야간과 새벽 어두운 환경에서 작업을 하다 보니 날카로운 물체에 찔리고, 생체리듬이 깨져 수면부족, 피로누적으로 위험 대처 능력이 저하돼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열악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직영과 위탁업체의 근로자들의 임금수준도 다양하고 관리 감독이 부실해 문제가 발생한다"며 "위탁업체는 톤당 단가 형식으로 위탁을 주다보니 짧은 시간 내에 무리하고 과도한 작업량으로 안전사고도 많이 발생하며 지자체와 위탁업체 그리고 환경미화원의 갑을 관계가 형성돼 근로현장의 어려움과 안전에 대한 소통과 개선이 부족한 현실이다"고 덧붙였다.

최 의원은 "환경미화원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는 인식과 청소행정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야간근무에서 주간근무 확대와 위탁 환경미화원 임금, 복리후생비의 현실화, 안전한 작업환경을 위해 제도개선 및 예산확대, 청소행정에 대한 지자체의 현장의 목소리를 상시 듣는 소통창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그는 "지난 달 행정안전부는 환경미화원 노동환경 개선 대책을 발표했다"며 "환경미화원 안전을 최우선으로 청소행정 예산의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중앙정부의 보통교부세 유치에 총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대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