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열린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예산안 심사가 한국당 시의원들의 불참으로 민주당 시의원 4명만 참석한 채 진행되고 있다. 김형수기자
10일 열린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예산안 심사가 한국당 시의원들의 불참으로 민주당 시의원 4명만 참석한 채 진행되고 있다. 김형수기자

시흥시노동자지원센터 설립문제를 놓고 불거진 여야간 갈등으로 시흥시의회 상임위가 파행 운영(중부일보 2018년 12월 10일자 9면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10일 속개된 해당 상임위에서도 자유한국당 소속 상임위원들이 불참하며 ‘반쪽짜리 예산심사’로 전락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 시흥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전체 위원 7명 중 더불어민주당 의원 4명만 참석한 가운데 예산안 심사를 진행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3명은 전날 민주당 의원들이 수적 우세를 앞세워 시흥시노동자지원센터 설립 예산안을 강행처리한 것에 대해 반발, 보이콧하고 있는 상태다.

이들은 예산결산위원회에서 해당 예산을 전액 삭감하지 않을 경우, 향후 어떠한 의사일정에도 협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주당 위원들은 상임위 정상화를 위한 특별한 노력없이 예산안 심사를 강행하고 나서고 있다.

수천억 원에 달하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여당 소속 위원들만 참석한 채 진행되면서 공직자들은 물론 시민단체 등에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공직자는 “예산안 심사가 여당 소속 시의원들만 참석해서 균형있는 예산심사가 이뤄질지 의문이 든다”면서 “의회 정상화를 위한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시민들이 뽑아 준 시의원들이 특정 정당의 당론임을 내세워 편향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라면서 “상임위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우선되고 이후 예산안을 심의하는 것이 이치에 맞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형수기자/vodokim@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