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TV정보쇼 알짜왕' 캡처
사진=JTBC 'TV정보쇼 알짜왕' 캡처

프리바이오틱스가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로 떠올랐다.

'프리바이오틱스'란 우리 몸에서 유익균(유산균)을 총칭하는 '프로바이오틱스'라 불리고,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것을 '프리바이오틱스'라 불린다. 유산균 역시 생명체이기 때문에 먹이가 없으면 살 수 없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노화나 항생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항상 부족하기 쉽다.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은 음식에는 김치, 치즈, 야쿠르트, 된장 등 발효를 이용한 음식 등이다. 즉 김치, 치즈, 야쿠르트, 된장 등 발효를 이용한 음식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생육과 활성을 돕는 비소화성 영양물질이다. 즉, 장내 유용 미생물의 생육이나 활성을 촉진한다. '프리바이오틱스'가 공급되면 유산균의 생장률이 약 6배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노화, 스트레스 등이 많은 경우 프리바이오틱스가 부족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장내 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 아무리 프로바이오틱스를 많이 먹어도 유익균 증식이 잘 안 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먹고 성장할 음식이 없기 때문이다. 하여,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을 높이려면 프리바이오틱스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대게 식이섬유로 돼지감자나 치커리, 야콘 등에 풍부하게 함유됐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잘 고르는 팁은 첨가물이 없는지 따져보는 것이다. 특히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이산화규소 등의 화학부형제는 첨가 여부를 반드시 따져야 한다. 이들은 맛, 향,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해 사용하는 인공성분으로서 장기간 섭취하면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고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정영식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