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당 분열되지 않게 마음 모아야…재판 과정 지켜보도록 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이재명 경기지사 징계 문제와 관련, 재판 진행 과정에서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본인 의사를 수용해 별도 징계 절차는 밟지 않고 당원권을 유보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입장을 확정했다고 이해찬 대표가 밝혔다.

 이 대표는 회의에서 "이 지사가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며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이 종료될 때까지 당원의 의무를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저한테 전화를 했다"며 "이 지사가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여러 가지를 종합해 판단하건대 당의 단합을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게 옳겠다고 최고위원들 간 논의가 있었다"며 "이를 수용하고 아무쪼록 모든 당원이 일치단결해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재판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검찰은 전날 이 지사 부부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혜경궁 김씨' 논란 및 여배우 스캔들에 대해선 불기소 처분하고, 친형 강제입원 시도 등에 대해선 기소했다. 

 민주당은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지사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한 뒤이날 회의에서 최종 입장을 확정했다.

 당 지도부가 일단 징계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림에 따라 이 지사 문제를 놓고 이어진 당내 갈등은 봉합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지사에 대한 강도 높은 징계를 요구해 온 일부 친문(친문재인) 지지자를 중심으로 반발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내홍이 완전히 가라앉을지는 미지수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회의 직후 별도 브리핑을 통해 "이 지사가 당원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명했고, 최고위는 이를 수용했다"면서 "이에 따라 재판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이 지사의 당원권은 오늘부터 유보된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당원권 유보 배경에 대해선 "본인이 요청했고 이 대표와 전화통화도 했다"면서 "본인 요청에 따라 최고위가 이를 수용해 결정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사실상 당원으로서 모든 권리가 정지됐다. 본인 스스로 당의 분열을 막기위해 정치적 결단을 내렸다고 보고, 최고위에서도 그 뜻을 수용했다"면서 "특정 기한을 설정한 것은 아니고, 재판 결과에 따라 본인 명예가 회복될 수도 있고 윤리심판원에서 본격 논의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논의 과정에서 반대 의견에 대해선 "여러 논의를 해서 합의에 도달한 것"이라고만 했다. 

 그는 윤리심판원 개최 여부와 관련해선 "심판원은 독립 기구이기 때문에 당 지도부나 최고위가 영향을 미칠 사안이 아니다. 1심이든 2심이든 보고 심판원이 판단할 것"이라면서 "현재로선 최고위에서 심판원으로 넘긴다는 결정을 한 적이 없고, 재판 결과를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역시 드루킹 사건으로 재판이 진행 중인 김경수 경남지사 등에 대해서도 같은 판단이 이뤄지느냐는 질문엔 "전혀 별개 사안"이라며 '논의한 바도 없고 논의할 예정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지사는 현재 당무위원회 당연직 당무위원, 중앙위원회 당연직 중앙위원, 전당대회 대의원,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당연직 위원 등 당직을 맡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