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IC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제조업과 서비스업 특정 분야에만 해당되지 않는다.

1차산업으로 구분되는 축산업계에도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불고 있다.

사료회사에서 25년간 근무하며 사료의 재고량과 품질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료를 저장하는 빈 상부까지 올라가는 위험을 감수해왔던 ㈜리츠의 강경욱 대표.

누구보다도 축산업계에 IT기술 융합이 필요하다고 느껴왔던 강경욱 대표는 "농장에서 뿐 만 아니라 사료 공장에서도 가장 필요로 하는 제품으로 3D 이미지센서를 이용한 사료 재고 및 품질 관리시스템의 론칭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울식의 유사 제품이 이미 시장에 나와 있지만 상당히 높은 가격대 제품으로 설치 및 유지관리가 어렵고, 빈 내부 상태를 파악할 수가 없다"며 "이에 반해 리츠의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재고 파악은 물론 설치 및 유지가 간편하며, 사료의 부패상태 확인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Network Diagram for FBI. 사진=성남중장년기술창업센터
Network Diagram for FBI. 사진=성남중장년기술창업센터

사료를 저장하는 빈 상부에 설치된 3D 이미지 센서가 사료의 재고와 품질을 파악해 컴퓨터, 모바일 등 사용자 측 시스템으로 자동 전송, 사료 자동주문까지 가능하다.

재고를 유지하고자 하는 농장주는 물론이고 사료회사에게도 정확한 사료생산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초 농장재고 관리시스템'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2016년 11월 창업했지만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쌓기에는 현실은 그리 녹녹지가 않았다.

강경욱 ㈜리츠 대표. 사진=성남중장년기술창업센터
강경욱 ㈜리츠 대표. 사진=성남중장년기술창업센터

강경욱 대표는 축산회사와 축산 관련 관계자, 정부의 창업지원기관을 대상으로 수없이 많은 제품 설명과 시연을 통해 제품개발성공에 대한 확신을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 제품의 기술력 및 미래혁신성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성장 과제와 구매조건부 과제에 선정됐고 기술보증기금에서 기술자금을 조달받아 제품개발에 성공했다.

개발과 동시에 국내 사료회사에 2천 대 납품계약을 완료한 상태이며, 사료 공급에 민감한 제주도에 2019년 상반기에만 1천200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그 과정에서 2018년도 성남 중장년 기술창업센터에서 수료한 실전창업과정에서 큰 도움을 얻었다.

다양한 창업 전문가와의 멘토링을 통해 사업화 가능성을 높였고, 리스크 매니지먼트 역량도 갖출 수 있게 됐다.

또한 시제품제작비 일부를 지원받아 제품 론칭 시기를 앞당길 수 있었다.

강경욱 대표는 "리츠의 개발기술은 국내 축산업계에 보탬이 되는 기술"이라며 "곡물원료, 시멘트, 석탄 등 고체원료를 취급하는 타 산업군에도 언제든 적용이 가능하다"고 말해 

국내 뿐 만 아니라 세계 시장도 진출할 뜻을 비췄다.

김대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