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말 인구 68만1천535명… 4년전 비해 4만5천279명 증가 불구 읍·면지역 등 5만3천98명 감소
일부 구역 소멸 우려 대책 시급

남양주시의 도심 쏠림 현상이 심각하다.

계속되는 인구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일부 행정구역은 향후 소멸될 수도 있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이사오고 싶어하는 자족도시를 표방하는 남양주시의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12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올해 11월말 현재 총인구는 68만1천535명으로 4년여 전인 2014년말에 비해 4만5천279명이 증가했다.

매년 평균 1만1천300여 명이 인구가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신도시로 개발되고 있는 다산1·2동 지역의 인구 증가가 뚜렷했다.

하지만 와부·진접·진건·오남읍과 별내·퇴계원면 등 읍·면지역(2만3천277명)은 물론 평내·금곡·양정·별내동(2만9천821명) 등 시 지역 내 대부분 지역의 인구는 줄어 같은 기간 인구 증가보다도 더 많은 인구가 해당 지역을 빠져나갔다.

더욱이 이 같은 현상은 신도시지역 아파트 입주가 계속될 수록 점점 심해지고 있어 신도시 인구 편중 현상은 더욱 고착화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인구 감소지역이 고령화 등을 이유로 행정기구 통폐합 등을 통한 소멸화까지 진행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작 남양주시는 도로 확충, 철도 노선 연장 등 당장 실현되기 불가능한 대책만을 내놓고 있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 박모(65) 씨는 “전체 인구는 늘었다고 하는데 촌에선 점점 사람들이 사라지고 있다”면서 “주위에서 한집 한집 이사를 갈 때마다 소외감과 우울함이 밀려온다”고 토로했다.

학계에서도 “농촌지역의 인구 감소가 하루 이틀의 문제는 아니지만 남양주 지역의 인구 편중은 다소 문제가 있어 보인다”며 “지금부터라도 문제점 파악을 시작으로 정주여건 마련 등의 궁극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힘을 보탰다.

이에 시 관계자는 “남양주 지역이 균형있게 발전해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한다”면서도 “인구가 많은 지역에 사업이 치중되다보니 거주 편의시설 등도 편차가 생기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로선 도로시설 확충, 대중교통 편의 증진, 철도 노선 연장 등의 중장기적 교통대책이 전부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규원기자/ykw18@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