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나절만에 1천여명 추천받아

광역급행철도(GTX) A와 C노선 사업이 진척을 보이기 시작하자 김포에서 이천까지 한강 이남을 가로로 잇는 ‘D노선’을 깔아달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12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홈페이지에는 ‘GTX D노선 신설 요청’이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GTX 3개 노선이 추진되고 있는데 각 노선을 보면 한강 아래쪽을 가로로 잇는 노선만 없다”고 지적했다.

이 청원인은 “비슷한 노선인 9호선은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지옥철이라고 불린다”며 “그만큼 한강 이남 가로 라인은 수요가 폭발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포∼이천을 오가는 GTX D노선을 신설해달라고 요청했다.

청원인은 김포에서 출발해 마곡업무단지와 여의도를 거쳐 양재, 성남, 광주, 이천을 연결하는 노선을 제안했다.

두 차례에 걸쳐 올라온 이 청원에는 반나절 사이 1천여명의 추천을 받았다.

반면, “‘우리 동네’에도 GTX 정거장을 세워달라”는 식의 요구를 하는 것은 떼쓰기로 비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앞서 지난 11일 국토교통부는 GTX C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2021년 말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수원과 양주 덕정까지 74.2km를 최소 45분이면 오갈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파주 운정과 동탄을 잇는 GTX A노선도 연내 착공이 추진된다.

다만, 새로운 노선 신설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추진 중인 3개 노선 가운데 B노선은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도 통과하지 못한 상황이다.

황영민기자/hym@joongboo.com

연합자료
연합자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