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땐 청라인구 2만여명 급증… 도시계획상 문제 발생 가능성 커
사업성 훼손 없는 범위 추진방침… 사실상 '1조 순이익' 조정 불가피

청라 G시티 조감도
청라 G시티 조감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생활형숙박시설 규모 축소를 조건으로 청라국제도시 G시티 조성사업을 추진키로 해, 전면적인 계획 변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인천경제청은 사업성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생활형 숙박시설 규모를 줄이는 방안이 담긴 새로운 사업 계획을 제출하면, 개발계획·실시계획 변경을 논의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생활형 숙박시설 8천실을 허용하면 청라 계획 인구의 20%가 넘는 2만명 인구가 급증하게 돼 도시 계획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못박았다.

특히 생활형 숙박시설은 법적으로 도시 계획인구로 포함되지 않아, 학교, 유치원 등이 들어올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G시티 조성으로 발생할 1조 원 내외의 순수익은 8천실~1만실 규모 생활형 숙박시설이 입주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인천경제청이 생활형 숙박시설을 최대한 줄일 경우, 당초 1조 원의 수익금으로 지식산업단지, 리빙랩, 입주기업 육성 펀드 등 조성계획도 전면 수정돼야 한다.

청라 G시티 프로젝트는 2026년까지 청라 국제업무단지 27만8천㎡에 사업비 4조722억 원을 들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오피스·비즈니스파크 등 첨단 업무공간과 주거시설·호텔·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인천시는 올해 4월 투자기업인 인베스코와 JK미래, LH와 G시티 프로젝트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 지난 6월 LH가 인천경제청에 청라국제업무단지 27만7천686㎡ 부지에 대한 개발계획을 제출했지만, 청라 계획인구가 급증하는 등 실현 가능성을 두고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LG와 구글의 직접투자 및 기업 입주 계획이 없으며, 벤처 및 중소기업 입주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미흡하다는 등의 문제도 제기돼 왔다.

인천경제청이 변경허가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지난 8월 말부터 집단 민원과 정치권은 G시티 개발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여왔다.

김진용 청장은 “생활형 숙박시설을 8천실에서 상당 부분 줄여나가야 한다”며 “다만 생활형 숙박시설을 허가하지 않으면, 나머지 국제업무지구 개발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사업성을 훼손해서는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