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크 농·축산물 우선공급… 경기도특사경 정기점검 확대 등 추진

12일 오후 수원시 경기도청 경기도지사 집무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학교급식재료 납품업체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회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생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12일 오후 수원시 경기도청 경기도지사 집무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학교급식재료 납품업체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회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생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맘심’(mom心) 잡기에 나섰다.

경기도내 학교급식재료 불법 납품업체 근절을 위해 ‘불법업체 영구퇴출’, ‘학교급식보안관 도입’ 등 강력한 대응체계를 예고하면서다.

12일 오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병우 경기도민생특별사법경찰단장과 장하나 정치하는 엄마들 대표(활동가), 관련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급식재료 납품업체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대책회의’ 라이브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앞서 오전 도특사경이 지난 11월 8일부터 20일까지 실시한 도내 학교급식 납품실태 단속결과를 발표한 데 따라 마련됐다.

도내 220개 학교급식재료 납품업체를 단속한 결과 31개소에서 34건의 위반행위가 적발됐다.

적발업체들은 유통기한이 지난 고춧가루를 원료로 사용하거나, 곰팡이가 핀 비위생적 환경에서 급식재료를 제조하다 덜미를 잡혔다.

이 지사는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이고 불공정 행위로 선량한 다수 업체에 해를 끼치는 행위인 만큼 적발된 제조·납품업체를 엄단하겠다”며 “응당한 행정처분은 물론 형사처벌을 위해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관련 부서별 근절대책을 마련, 추진키로 했다.

도특사경은 불공정 업체를 지속 수사하는 한편 경기도교육청, 한국농수산물 유통공사 등 관련 기관과 위반업체 정보를 공유하는 등 ‘학교급식 통합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도 식품안전과와 동물방역위생과,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에서는 학교급식에 경기도 인증 G마크 농·축산물, 친환경 인증농가에서 생산된 식재료를 우선 공급하는 방안을 내놨다. 또한 학교급식에 대한 정기점검, 점검횟수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배소영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 공공급식팀장은 “친환경 급식 단가가 높아 현재 도가 차액의 30%를 지원하고 있지만, 학교 운영비 부족 등 이유로 미처 참여하지 못하는 곳들도 있다”고 설명하자 이 지사는 “예산은 늘리면 된다. 저희가 해드리겠다”며 사업 확대를 주문했다.

특히 이 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은 라이브방송 시청자들이 제시한 의견 중 ‘학교급식보안관 도입’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지사는 “각 학교 단위로 학부모 감시단을 구성해 급식실태를 조사하게 하고 도에서 활동을 지원해주면 좋겠다”며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에 관련 검토를 지시했다.

이밖에도 장하나 대표가 제시한 ‘후쿠시마산 수산물 속여팔기’와 시청자들이 우려한 ‘유전자조작식품(GMO)’에 대해서도 관련 대책 수립을 약속했다.

오정인기자/jioh@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