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탁기관 심사 4개 단체 참여… 결과 발표 후 우선협상 선정 논란
일부 업체 "정량평가서 제출 마감… 市 임의로 연기" 의혹 서신 제출

고양시가 자치공동체 지원센터 수탁기관 선정 과정에서 특정업체에 유리하도록 조건을 변경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3일 고양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일 자치공동체 지원센터 수탁기관 선정을 위한 ‘민간위탁기관 적격자 심사’를 통해 공모에 참여한 4개 단체 중 A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자치공동체 지원센터는 주민자치와 관련된 인재 발굴과 육성, 자치공동체 활동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동별 마을 자원조사를 통한 사업 발굴, 자치공동체 사업계획 수립 컨설팅, 단체·동아리 간 정보제공 등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연간 예산은 10억9천만 원이며, 위탁기간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2년이다.

하지만 심사 결과 발표 후 공모에 참여한 일부 업체가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공모에 참여했던 B컨소시엄은 “특정업체(A컨소시엄)는 실적이 부족해 정량평가에서 저조한 평가가 우려됐다”면서 “시가 특정업체의 요구에 의해 평가기준 적요을 비정상적으로 정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실제 고양시는 2017년 진행했던 공모에서는 정량평가 50%·정성평가 50%를 적용했지만, 이번 공모에서 정량평가 35%·정성평가 65%로 조정했다.

이들은 또 “고양시가 공모사업 정량평가서 제출 마감기일을 임의로 3일간 연기해 A업체가 보충서류를 제출할 기회를 제공했다”면서 관련 의혹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서신을 지난 12일 고양시에 제출했다.

B단체 관계자는 “해당 업체는 실적이 부족해 정량평가에서 저조한 평가가 우려돼 왔고, 심지어 시장 선거 당시 지원유세 등 평소 특별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때문에 선정 결과가 발표되면서 지역단체를 밀어줬다는 각종 의혹과 비난이 난무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에서 책정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는 변경과정에서 법률자문과 검토를 거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지금의 공모 조건으로는 외부의 규모있는 대학이나 기관, 단체가 절대적으로 유리해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변경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노진균기자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