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공사, 686km 전구간 긴급점검… 지열차 10도 이상 16곳 안전비상
민간 관리구간은 점검 사각지대… 서울 목동·안산 등 잇따라 사고

윤화섭 경기 안산시장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잔동에서 온수 인입관 파열사고가 발생해 주민들에게 불편을 준 데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사진=안산시청
윤화섭 경기 안산시장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잔동에서 온수 인입관 파열사고가 발생해 주민들에게 불편을 준 데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사진=안산시청

50명이 넘는 사상자를 낸 고양시 백석역 열수송관 사고를 계기로 한국지역난방공사(이하 공사)가 20년 이상 열수송관 전구간(686㎞) 긴급점검을 실시한 결과 203곳에서 이상징후가 나타났다.

하지만 백석역 사고에 이어 발생한 서울 목동아파트와 안산시 고잔동 온수관 파열 사고는 공사가 아닌 민간 관리 구간이다보니 점검 대상에서 빠져 관리 사각지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13일 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지난 5일부터 12일 새벽까지 전국 온수배관 2천164㎞ 가운데 20년 이상된 686㎞를 대상으로 열화상 카메라 21대와 93명을 투입해 긴급 점검을 벌였다.

그 결과 주변지역과 섭씨 3도 이상 지열 차이가 나타나는 지점 203곳을 확인했다.

특히 10도 이상의 지열차를 보여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점은 16곳이었다.

공사에 따르면 이가운데 굴착을 마친 5곳 중 4곳은 이상이 없었으며, 1곳은 미세누수로 배관을 교체했다.

13일 현재 나머지 2곳은 굴착 중이며 9곳은 관할 구청 등과 협의해 굴착할 예정이다.

그러나 전체 열수송관 관리는 공사와 민간이 거의 절반으로 나눠서 맡고 있어 이번 20년이상 노후관 686㎞(공사 전체 수송관의 32%) 긴급점검도 공사가 관리하는 곳에만 한정됐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백석역 사고 이후 연이어 지난 11일과 12일에 서울 양천구 목동아파트 및 안산시 고잔동에서 각각 발생한 비슷한 온수관 파열 사고도 국민들의 불안을 키우고 있지만 모두 공사가 관리하는 구간은 아니었다.

목동은 서울시 산하 서울에너지공사, 안산은 안산도시개발가 각각 관리는 맡고 있어 이번 공사의 점검 대상에서는 빠졌다.

게다가 민간관리 노후 열수송관 점검은 백석역 사고 다음날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기자간담회에서도 따로 언급되지 않은 데다, 공사가 진행한 점검 당시 추가로 온수관 누수 사고가 발생해 관리의 허점이 드러났다는 지적도 나왔다.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도 민간 관리부분이 사실상 사각지대임을 시인했다.

황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난방공사 30여년 역사에서 온수관에 금이 가거나 찢긴 사고는 왕왕 있었지만 백석역 같은 폭발형 사고는 처음이었다”며 “앞으로 산업부를 비롯한 정부차원에서 통합적으로 민간까지 안전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 측은 지난 4일 발생한 백석역 사고에 따른 사망자는 1명, 화상 등 부상자는 모두 55명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준석기자/joon@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