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주러시아대사. 사진=연합뉴스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일하다 비위 연루 정황이 포착돼 검찰로 복귀 조치된 김모 수사관이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비리 의혹을 조사하다 징계를 받았다고 주장한 데 유감을 표하며 법적 조치 가능성도 시사했다.

15일 임 실장은 국회에서 단식 농성 중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면담한 후 기자들과 만나 "본인이 비위가 있는 것을 감추고 오히려 사건들을 부풀리고 왜곡해 다른 사람의 명예를 가볍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저는 굉장히 유감이며 그에 대해서는 좀 논의를 해보겠다"고 밝혔다.

김 수사관이 우 대사에 대한 비리 의혹을 임 실장에게 보고했지만 조치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을 두고는 "우 대사 본인이 이에 대해 대응하리라 본다"며 "관련 내용을 보고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해당 수사관에 대한 법적 조치도 검토하는지에 대해서는 "그것은 고민해보겠다"고 답했고 비리 의혹을 사실로 판단하고 대책을 마련하려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그런 사실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앞서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 수사관은 언론에 보낸 이메일에서 우 대사가 과거 한 사업가로부터 채용 청탁과 함께 1천만원의 현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자신이 조사했다고 주장했다.

정영식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