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 지난 2일자로 대대적인 신년 인사를 단행한 이후, 공직 내부에서 “인·허가 업무와 관련, 특정 정당 인사와 가까운 업자나 업체 임직원들에게 밉보이면 좌천성 인사가 뒤따른다”는 느닷없는 괴담이 돌고 있다.

서철모 화성 시장이 취임 직후 부정부패 척결, 청탁 금지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이지만, 인·허가 업무를 담당하는 기술직 공직자들 사이에서 이같은 소문이 파다하게 퍼지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3일 화성시 등에 따르면 시가 국·과장 및 직급별 승진, 전보 인사를 실시하면서 시 내부에서는 특정 인물들이 좌천됐다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대형 건축물 인·허가를 담당했던 A과장이 이례적으로 읍·면·동사무소로 발령난데 이어 B팀장 마저 장기 교육에 들어가면서다.

이들은 특정 정당 인사와 가까운 시행사 업자, 업체 임직원들과 갈등을 빚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공직 내부에서는 이에 대한 뒷이야기가 무성했던 상황이라 이같은 논란은 더욱 증폭되는 상황이다.

앞서 해당 시행사는 직원들의 정당한 공무집행에도 불구, 자신들의 요구가 충족되지 않자 특정 정당을 배후에 두고 감사 청구와 음해, 압력을 행사하면서 담당 직원들이 곤경에 처했었다고 전해졌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시 관계자는 “능력있는 인물을 읍·면·동으로 배치하기 위해 A과장을 전보했고, 해당 지역 주민들도 능력있는 인물을 요구했다”면서 “(B팀장의 경우)보통 2년 이상 근무하면 전보하는데, B팀장은 3년이나 근무한데다 본인이 교육을 신청해서 인사가 이뤄졌다. 배후나 배경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신창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