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유치 난관 극복' 목적 퇴색… 보은성 낙하산인사 도구 등 전락
일각 "출자금 조속 환수" 지적… 경제청 "2021년부터 순차적 추진"

인천경제청. 사진=연합
인천경제청. 사진=연합

인천시민의 혈세 300억 원이 투입됐지만 환수 계획 자체가 없던 인천투자펀드(본보 1월 7일자 1면 보도), 인천경제청의 선제적 환수 의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당초 목적에서 벗어난 인천시 산하 기관의 부도를 막기 위한, 선출직 시장의 측근 자리 마련을 위한 도구로 전락한 인천투자펀드에 대해 조속한 환수로 비정상의 정상화를 해야 한다는 얘기다.

7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인천투자펀드는 경제자유구역 내 중단되거나 지연된 사업의 정상화를 목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지난 2013년 설립 당시 금융위기 등으로 민간자본 유치가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마련된 셈이다.

하지만 인천투자펀드는 당초 목적이 퇴색된 채로 시작됐다.

당시 인천테크노파크(TP)는 2천550억 원의 빚 때문에 부도 위기에 놓였다.

트리플스트리트 조성을 추진하고 있던 TP가 재정 악화로 사업추진 동력을 잃자 시는 자구책으로 인천투자펀드 250억 원을 투입했다.

결국 ‘땜’식 정책의 희생양이 됐다.

인천투자펀드는 송도아메리카타운을 활용한 보은성 낙하산 인사의 자리를 마련하는 도구로도 전락했다.

세금 5억 원을 출자해 송도아메리카타운 특수목적법인을 세웠고, 대표 등 고위직에 시장 측근 인사를 배치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비정상적인 사업에 들어간 출자금을 선제적으로 환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김병기(부평4) 인천시의원은 “인천투자펀드의 출발 자체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답습하지 않기 위해서는 환수를 위한 계획이 선제돼야 한다”며 “시의회 차원에서도 흑자전환까지 기다리기 보다 큰 틀에서의 환수계획 마련을 주문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제청은 오는 2021년 환수를 시작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지난 2017년 4월 문을 연 트리플스트리트의 경우, 현재 쇼핑몰 4개동이 운영되고 있다. 또 오피스텔 3개 부지 중 2곳은 분양 중이고, 1곳은 계획단계에 있다.

송도아메리칸타운도 지난해 10월 1단계 공사가 마무리됐고, 2023년 준공을 목표로 2단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들 사업이 정상화 된 이후 환수를 시작하겠다는 경제청의 판단이다.

경제청 관계자는 “인천투자펀드가 다소 미흡하게 운영된 것은 인정한다”며 “오는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환수를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