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총수급 대한상의서 '사전 회동'…중견기업인 등도 동행
정의선·구광모, 이재용·김병원 '버스 동석'…최태원은 곧바로 탑승

최태원 SK회장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이 커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질문하고 있다. 연합
최태원 SK회장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이 커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질문하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 초청으로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한 기업인들의 '사전 집결지'는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이었다.

청와대 행사는 오후 2시로 예정됐지만 재계 총수 등이 이례적으로 한자리에 모이는 '대형 이벤트'임을 보여주듯 상의회관 1층에는 오전 11시께부터 취재진과 주요그룹 관계자 등 수백명이 몰렸다.

이에 상의 측은 주요 기업인들이 입장하는 경로를 따라 차단봉을 설치하는 등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진땀을 빼기도 했다.

대기업 참석자 가운데 가장 먼저 모습을 드러낸 것은 총수인 정몽구 회장 대신 참석자 명단에 오른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었다.

뒤이어 최연장자인 손경식 CJ그룹 회장과 가장 젊은 총수인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나란히 입장했고, KT 황창규 회장과 신세계 정용진 회장, 한화그룹 김승

연 회장,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등도 잇따라 도착했다.

'1등' 정의선 부회장이 도착한 지 약 20분 후 코트 차림의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다소 긴장한 모습으로 '이그제큐티브 컨퍼런스 룸'에 입장해 먼저 자리를 잡은 총수들과 인사를 나눴다.

이들은 대부분 "오늘 어떤 건의를 할 것이냐" "어떤 기분으로 청와대에 가느냐"등 기자들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과 GS그룹 허창수 회장은 상의가 마련한 경로가 아

닌 상의 직원들이 다니는 통로로 입장하면서 기자들이 질문할 기회를 놓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다만 손경식 회장은 "경제 전반에 대해 얘기하자고 해서 그렇게 할 것"이라고 짧게 답한 뒤 '건의할 게 있느냐'는 질문에 "물론이다"라고 했다.

사전 집결지에 가장 마지막으로 도착한 SK그룹 최태원 회장은 이들 총수와는 달리 상의 건물 내부로 들어가지 않은 채 곧바로 준비된 전세버스에 올랐으며,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은 주요 그룹 총수들과는 별도로 서울상의 회장단이 모인 곳으로 향했다.

이들 외에 중견기업인 39명과 전국상의 회장단 61명 등은 별도로 모여 각각 배정된 버스에 탑승했다.

'4호 버스'에 오른 대기업 총수급 가운데서는 삼성 이재용 부회장과 농협중앙회김병원 회장이 옆자리에 앉아 대화하는 장면을 연출했고, 현대차 정의선 부

회장과 LG 구광모 회장도 '짝'을 지어 앉았다.

SK 최태원 회장과 김승연 회장은 옆자리를 비워둔 채 혼자 앉았으며, 특히 최 회장은 늦게 도착한 탓에 탑승하면서 일일이 다른 총수들과 악수하면서 인사를 하기도 했다. 

재계 총수들이 버스에 함께 탑승하는 이례적인 장면이 펼쳐지자 점심시간을 마치고 사무실로 복귀하는 직장인들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등 대한상의 앞은 한동안 인파로 북적이기도 했다. 

청와대 행사에 참석한 패션그룹형지의 최병오 회장은 "기업인들 기 좀 살려달라고 할 것이라면서 "규제를 많이 풀어줘서 중견기업 좀 살려 달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