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방북 요청 등 행보 불구 인천시는 공단재개 무관심 일관… 기업 지원 관련 사업계획도 전무
박남춘 인천시장 평화정책 행보와 대조적… 인천시 "재개준비는 중앙서 진행 중"

개성공단에 입주한 인천기업들이 7번째 방북신청을 하는 등 재개를 바라고 있지만 인천시는 관심 밖이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9일 개성에 두고 온 시설 점검을 위한 방북 승인을 촉구, 통일부에 방북신청서를 제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중 인천의 개성공단 입주업체는 17곳이다.

개성공단 재개는 남북평화시대 신호탄으로 볼 수 있으며, 박남춘 인천시장의 제1공약이었던 ‘서해평화협력시대 동북아중심 도시 인천’과도 연관된다.

특히 남북 정상이 새해 들어 차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의지를 밝히면서 인천개성공단입주협의회는 중앙정부와 방향을 같이하는 시정부에 기대를 더했다.

그럼에도 개성공단 재개에 대해 시는 무심할 뿐이다.

시가 지난해 10월 ‘인천시 평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공포한 뒤 본격적인 평화정책을 펼치고 있음에도 선행돼야 할 개성공단 재개에는 시정부 차원의 목소리가 없기 때문이다.

시 차원의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은 지난 2016년 가동 중단으로 피해를 본 기업에 대한 금융대출 이자보전금과 전시상품 판매 등이 전부다.

향후 시의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한 지원 등 사업계획도 전무한 실정이다.

이는 올해 신설해 활동을 시작한 남북교류협력관과 오는 3월부터 ‘남북문화예술교류센터’를 운영할 계획인 것과 대조된다.

지금까지 밝혀진 시의 남북 관련 사업 골자는 서해5도 등 접경지역 주민 삶의 질과 경제적 이익을 증진하는 남북공동어로 조성, 인천~해주~개성을 연계한 남북 공동경제자유구역 추진 등이다.

박 시장이 대북교류에서 실질적 상생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현실적으로 시일내에 실현이 가능한 시 차원의 개성공단 재개 도움여부가 아쉬운 대목으로 남는다.

개성공단 비대위 관계자는 “현재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도움은 자금지원이 아닌 우리의 목소리에 힘을 보태주는 것”이라며 “정부가 방북을 승인하지 않는다면 다른 큰 남북관련 사업들의 진행은 가능할 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개성공단 재개에 필요한 시의 계획은 따로 없다”며 “재개를 위한 준비는 중앙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특별히 시 차원에서의 움직임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7월 중 평화도시 조례에 근거한 남북교류협력 5개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정희기자

개성공단. 사진=연합
개성공단. 사진=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