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성관계 후에 아랫배 통증이 있는데 괜찮은 건가요?

A.여성의 특징적인 하부구조는 크게 자궁, 질, 나팔관, 난소로 이뤄집니다. 외음부에는 음핵, 소음순, 대음순, 요도, 치골 등으로 구성돼 있구요. 이중에서 성관계 후에 아랫배 통증을 종종 경험하기도 하는데, 통증으로 인해 내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닌가 겁부터 먹게 됩니다.

성교를 하게 되면 온 몸에서 받은 성적에너지가 분출하게 됩니다. 이 에너지는 질을 통해 자궁으로 전달되고 주변 근육으로 퍼지면서 규칙적인 근수축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때 불수의근인 방광이나 자궁, 혹은 장의 평활근에서 수축이 풀리지 않은 경우 성관계 후에 하복통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대개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따뜻하게 하복부를 맛사지하면 증상은 자연스레 호전되게 되니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생겼다는 것은 성교시 많은 긴장을 했던 경우나 극치감을 상당히 많이 경험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단, 배란기나 난소에 물혹이 있는 경우에 심한 성교를 하게 되면 출혈로 인해 하복통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응급상황에 해당됩니다. 성적인 긴장을 통한 하복통과 감별할 수 있는 방법은 배를 눌렀다가 뗄 때 통증이 더 심해지면 혈종이나 혈복강으로 인한 복막 자극증상이니 바로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성영모 강남여성병원장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