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연합 자료사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연합 자료사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재판 청탁 의혹’이 불거진 서영교 의원과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의원과 관련해 “당에서 긴급하게 사실관계를 조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16일 민주당 확대간부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중앙당 산하) 사무처에서 조사할 것이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조사 결과를 들어보고, 거기에 따라서 조처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소명 절차를 통해 본인 소명도 듣고 저희가 조사해서 결과를 놓고 당 지도부와 논의해서 (거취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일단 서 의원은 원내수석부대표직을, 손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을 유지한다.

이해찬 대표도 ‘서영교 의원 관련 보고를 받았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는데, 사무처에 상황을 파악해보라고 아까 지시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국회에 파견 중인 판사를 의원실로 불러 지인의 아들에 대한 재판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죄명을 바꿔달라고 한 적도, 벌금을 깎아달라고 한 적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지난 15일 SBS는 손혜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과 친척 및 지인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작년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9채를 집중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손 의원 관련 부동산은 조카가 소유한 건물 3채,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명의 건물 3채, 손 의원 보좌관의 배우자 명의 건물 1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 건물 2채다.

SBS는 손 의원과 관련된 이들 인물 혹은 기관이 사들인 건물 9채 중 8채가 문화재로 등록되기 전에 거래됐다고 설명했다. 건물 매입 가격은 3.3㎡당 100만∼400만원이었지만 이 지역이 문화재로 등록된 이후 건물값이 4배 정도 뛰었다고 덧붙였다.

홍지예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