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명 삭발 이어 혈서까지 등장… 21일 트랙터 상경시위도 예정

경기도 포천 시민들이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포천시 전철 7호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촉구 1만 명 결의대회'에서 전철 7호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강력히 촉구하기 위해 삭발식을 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영운기자
경기도 포천 시민들이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포천시 전철 7호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촉구 1만 명 결의대회'에서 전철 7호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강력히 촉구하기 위해 삭발식을 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영운기자

“정부는 전철 7호선 포천 연장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하라.”

전국 기온이 영하권에 진입한 16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 모인 포천시민 1만3천여 명의 목소리다.

‘포천시 사격장 등 군 관련 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사격장 대책위)는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전철 7호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었다.

박윤국 시장과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포천가평) 등 집회에 참여한 참여 인원만 1만3천여 명(주최측 추산). 조용춘 포천시의회 의장과 강준모 부의장 등 삭발식에 동참한 인원만 300여 명에 달했다.

포천을 지역구로 둔 김영우 국회의원은 ‘상생’이라는 두 글자의 혈서까지 쓰며 각오를 다졌다.

포천시는 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철도가 없는 곳으로, 가장 낙후된 지자체 중 하나다.

교통뿐만 아니라, 안보라는 미명 아래 포천시는 중첩규제에 묶인 상태다.

여의도 면적(8.4㎢)의 2.3배인 육군 승진훈련장을 비롯해 1.6배인 미 8군 종합훈련장(영평사격장) 등 군부대 사격장과 훈련장이 포천시내에만 9곳이 들어서 있다.

군사시설 보호구역도 222.82㎢로 여의도 면적의 26.5배에 이르는 등 포천 주민들은 지난 60여년간 각종 군사시설로 인한 피해를 감내했다.

그러나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중첩된 규제를 받아 발전이 더디게 진행되자 포천 주민들이 지난 세월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한 대가로 철도망 건설을 정부에 촉구하고나선 것이다.

오는 21일에는 트랙터 상경시위도 벌일 방침이다.

7호선 포천 연장사업은 1조39억원을 들여 양주 옥정에서 포천까지 19.3㎞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착수사업으로 반영됐다.

이 사업은 인구 감소 등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사격장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전철 7호선 포천 연장사업이 조기에 시작될 수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해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번에도 정부가 포천 주민들의 염원을 외면한다면 포천에 있는 사격장 등 군사시설의 운영을 막는 등 총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0월 24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시·도별로 선정한 2건씩의 공공투자프로젝트 중 일부를 국가균형발전사업으로 선정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포함한 신속한 추진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경기도는 지난달 4일 7호선 포천 연장사업과 신분당선 연장사업(수원광교∼호매실) 등 2개 사업을 선정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제출했다.

정부는 이달 말께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는 국가균형발전사업을 최종 선정해 발표할 방침이다.

조윤성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