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비서실장 등 협조 요청… 영종-강화 남북평화도로도 어필
국회도 방문… 여당 현안 협조 당부

박남춘 인천시장. 사진=연합
박남춘 인천시장. 사진=연합

박남춘 인천시장이 국회와 청와대를 찾아 GTX-B 노선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을 건의했다.

17일 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이날 국회, 청와대 등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이같이 요청했다.

박 시장은 이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과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김연명 사회수석을 만났다.

GTX-B 노선은 총 5조9천38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인천 송도~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오가는 광역급행철도다.

사업이 추진되면 80.08㎞ 구간에 정거장 13개소가 설치될 예정이다.

앞서, 인천 연수·남동·부평·계양구, 경기 부천·남양주·구리시, 서울 구로·중랑구 등 수도권 9개 지방자치단체는 GTX―B 노선 예타 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주민 54만7천220명의 서명을 기획재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이날 인천 영종도~신도~강화를 오가는 남북평화도로에 대한 예타 조사 면제도 요구했다.

남북도로는 사업비 4천500억 원을 들여, 오는 2030년까지 14.6㎞ 구간에 설치되는 2차로다.

시는 남북도로 등 접경 지역은 수도권 내에서도 예외적으로 다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예타 면제 여부가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예타 조사에서 면제되면 사업 시기가 2년여 정도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이밖에 박 시장은 오는 11월 말~12월 초 예정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인천에서 유치할 것을 국회 등에 건의했다.

GTX-B 노선
GTX-B 노선

국비 250억 원을 투입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11개국 정상, 기업인 등 6천명 이상이 참여한다.

시는 인천은 송도 컨벤시아 등이 위치해, 세계적인 회의를 유치하기에 적합한 곳이라는 입장이다.

서해 북방한계선(NLL) 주변 조업 구역을 기존 3천967㎢에서 4천323㎢로 확대해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박 시장은 서해 NLL로 인해 곡선화된 인천∼백령도 간 여객선 노선을 직선화해, 운항 시간을 30여분 단축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강화 교동도를 출입하는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검문 절차를 간소화해달라는 건의사항도 전달했다.

김광용 기조실장은 “국회에서 GTX-B 노선은 남양주 신도시 조성, 계양 테크노밸리 선정 등으로 충분히 예타 조사에서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며 “국회 등에서 남북도로 예타 면제와 관련해서도 잘 지켜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