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국토부, 사업 의지 확고… "용인이 부지매입 한다면 검토"
3천억 달해 市 재원으로 역부족… 시의회 동의절차도 거쳐야

언남지구에 있는 경찰대 부지. 사진=용인시청
언남지구에 있는 경찰대 부지. 사진=용인시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구 경찰대 부지에서 진행 중인 ‘언남지구 개발 사업’ 추진을 두고 인근 주민들과 용인시가 사실상 반대의 입장에서 각종 제동(중부일보 2018년 11월 15일자 27면 보도 등)을 걸고 있지만, 해당 사업 추진을 막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국토부와 LH가 사업 의지가 확고한 상태이고, 만일 용인시가 언남지구 부지 매입 의사가 있을 경우 ‘고려해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는 사실상 현실화 되기 어려워서다.

17일 국토교통부, LH, 용인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12일 표창원 국회의원실 측에서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언남지구 사업문제 해결을 위한 면담을 가졌다.

이날 면담은 언남지구 개발 사업을 반대하는 용인시와 시민들의 입장을 전달하고, 입장차를 좁히기 위한 자리였다.

언남지구 개발 사업은 용인시 기흥구 언남동과 청덕동 일원 90만4천921㎡ 부지에 LH가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6년 12월 30일 지구지정됐고 현재 승인권자인 국토교통부에 지구계획 승인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이날 면담에서 국토부와 LH는 사실상 사업 추진 의지가 확고했다.

다만, LH측 관계자는 아직 시에서 부지매입에 대해 구체적으로 신청이 들어온 것은 없지만 시가 구체적인 부지매입 계획이 있으면 검토할 용의가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사실상 현실적으로 실현되기 어려운 문제다.

수천억 원에 달하는 부지 매입 비용을 시 재원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여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용인시 예산 2조2천여억 원 중 가용한 예산은 700~800억 원 정도라며 구 경찰대 부지를 매입하는데만 대략 3천억 원 정도가 들어가 사실상 부지매입은 어렵다"고 말했다.

또 부지매입을 위해서는 시의회의 동의절차도 거쳐야 해 이 과정 또한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수천억원에 달하는 부지매입 비용 마련에 대해 의원들의 생각이 제 각기 다를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부지매각은 사업진행과 관련된 여러가지 안 중 하나일 뿐이며 LH와 국토부는 기본적으로 언남지구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면담에서 나온 내용은 만약 용인시가 부지를 매입할 의사가 있고 LH와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다면 그 방향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형욱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