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시민청원 2호 영상 답변… "관계부서·전문가 통해 재검토"

박남춘 인천시장. 사진=인천시청
박남춘 인천시장. 사진=인천시청

박남춘 인천시장이 22일 청라소각장 폐쇄·이전 청원과 관련해 “시민이 수용하지 않으면 절대로 추진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이번 청원은 ‘청라광역 소각장 폐쇄, 이전되어야 합니다’로 온라인 시민청원 개설이후 3천50명의 공감을 얻어 두 번째로 답변기준을 충족했으며, 이에 대해 박 시장이 직접 영상으로 답변했다.

박 시장은 “환경오염 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면서 폐기물 처리를 위한 선제적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폐기물 감량화 방안, 소각장 용량 및 증설·폐쇄·이전 여부 등을 모두 포함해 종합적으로 사업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이 수용하지 않는 사업은 추진하지 않는 것이 시정원칙이다”며 “소각장 증설을 목표로 사업을 강행하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청라 소각장은 지난 2001년 당시의 폐기물 발생량을 감안해 500t 용량으로 설치 가동돼 왔다.

하지만 현재 고발열량 가연성 폐기물이 지속적인 증가로 용량이 포화 상태다.

특히 설비 노후화에 대한 대안으로, 첨단 환경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소각설비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시는 내구 연한인 15년을 넘겨 소각장을 전면 보수키로 하고, 소각로 1기를 증설할 계획이었지만 청라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박 시장은 “시민들은 미래 세대의 건강권과 환경권 측면에서 청라 소각장의 폐쇄·이전을 말하고 있다”며 “관계 부서와 전문가 등을 통해 재검토를 지시했고 기본계획을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폐기물 감량화 방안, 용량 및 증설·폐쇄·이전 여부 등이 포함된 ‘청라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을 통해 종합적인 사업 검토를 추진할 것이다”며 “이 과정에서 민관협의체인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 등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위원회의 다양한 의견수렴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민교기자/jmk2580@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