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구성 촛불집회 등 반발… 양주시 "예술단 재운영 계획 없다"

지난 1일 자로 전원 해촉돼 소중한 일터를 잃은 경기도 양주시립예술단원들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양주시청 앞에서 시립예술단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양주시립예술단 노조
지난 1일 자로 전원 해촉돼 소중한 일터를 잃은 경기도 양주시립예술단원들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양주시청 앞에서 시립예술단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양주시립예술단 노조

양주시립예술단 해체(중부일보 2018년 12월 27일 보도)를 둘러싼 시와 단원들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예술단 해체를 반대하는 단원들이 노동위 제소와 1인시위에 이어 촛불집회까지 열며 격렬히 반발하고 있어서다.

반면 시는 예술단 폐지에 대한 일관된 입장을 고수해 앞으로도 갈등은 지속될 전망이다.

23일 양주시와 ‘양주시립합창단·시립교향악단 운영 정상화를 위한 양주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에 따르면 위원회는 합창단과 교향악단 기존 단원 60명이 참가한 가운데 이날 오후 5시부터 양주시청 앞에서 양주역까지 촛불집회를 열었다.

앞서 양주시의회는 2019년도 양주시 본예산 심의에서 올해 시립예술단 운영 예산 7억5천여만 원을 전액 삭감한 바 있다.

그 결과 양주시립합창단(25명)과 교향악단(35명) 등 63명으로 구성된 시립예술단은 지자체로부터 올해 지난 1일부로 전원 해촉됐다.

이에 기존 합창단과 교향악단 단원들은 대책위를 구성, 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태다.

특히 이들은 지난해 12월 20일 이성호 양주시장과 면담과정서 이 시장이 노동조합 설립을 무산시키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측은 당시 면담서 이 시장이 ‘양주시청에 비정규직 노조 만들려고 했을 때 내가 잘 얘기해서 노조 탈퇴하고, 지금은 별 불만없이 지내고 있다’, ‘단체교섭 때문에 연주를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다른 단체를 데려와서 연주시킬 수 있다’, ‘아직 양주에서는 노조 안된다’고 했다며 이같은 발언을 규탄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시장이 노조결성에 대해 논하고 그와 관련해 단원을 회유하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시에 질의했지만 예산 불성립으로 사업이 종료돼 해촉됐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촛불집회 외에도 1인 시위를 이어가는 한편 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로 제소하는 등 시립예술단이 정상화할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시는 이미 결정된 사안을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양주시 관계자는 “이성호 시장의 해당 발언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이 안된 상태”라며 “시립예술단을 다시 운영할 계획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노진균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