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15만개·연간 세수 1천억원 기대 불구 "타지역 문제라 개입 어렵다" 팔짱

23일 오후 평택 고덕국제화지구 일반산업단지 내 공사가 한창인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2공장. 사진 위쪽의 1공장과 내년 상반기 완공 목표인 아래쪽 2공장과 달리 3·4공장은 송전선로 갈등 영향으로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노민규기자
23일 오후 평택 고덕국제화지구 일반산업단지 내 공사가 한창인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2공장. 사진 위쪽의 1공장과 내년 상반기 완공 목표인 아래쪽 2공장과 달리 3·4공장은 송전선로 갈등 영향으로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노민규기자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의 전력 공급을 위한 송전선로 건설 사업이 주민들의 반대로 5년 째 답보 상태인(중부일보 1월 23일자 1면 보도) 가운데, 대규모 경제효과를 누리게 될 평택시는 정작 문제 해결에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총 4개 생산라인이 모두 완공될 경우 15만여 개 일자리 창출과 연간 1천억 원이 넘는 세수증가 등이 기대되지만, 이를 위한 송전선로 갈등 문제는 수수방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10월 갈등조정위원회와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정장선 평택시장을 찾아가 답보 상태인 송전선로 사업의 대안 마련 모색 등을 제안했을 때도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평택시와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 등에 따르면 평택시는 2016년 12월 고덕국제화지구 일반산업단지 조성 공사를 마쳤다.

이 중 축구장 400개 크기에 달하는 289만㎡ 부지에 삼성전자가 반도체 생산라인 4개를 가동시키기 위한 공장 건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7월 가동이 시작된 1공장에 이어 2공장이 내년 상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으며, 3·4공장은 2023년께 조성을 마칠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시는 이로 인해 연간 1천억 원 이상 세수 증가와 총 15만여 개의 일자리 창출 등 여러 경제적 효과를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3·4공장 전력 공급을 위해 한국전력공사가 추진 중인 송전선로 공사 문제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어, 수혜자인 지자체가 문제 해결엔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4년부터 추진돼 주민들 반대로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는 송전선로 사업과 관련, 평택시는 아직까지 한 번도 갈등 중재를 위해 안성시와 논의한 바가 없다.

또 지난 1년여 간 중재 활동에 나섰던 갈등조정위원회가 협조를 요청했을 때마저도 평택시는 응하지 않았다.

실제 지난해 10월 갈등조정위원회, 삼성, 한전, 중앙정부 등 관계자가 평택시장을 찾아가 갈등 해결을 위해 해당 안성지역의 산업단지 조성 등 대안 모색을 요청했지만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전제로 한다는 이유 등의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으며 협의를 사실상 거부했다.

반도체공장 유치로 천문학적인 경제적 효과를 누릴 평택시가 정작 공장 전력공급을 위한 사업에는 손을 놓고 있는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택시는 한전과 주민 갈등으로 제자리걸음인 송전선로 사업이 안성시 등 다른 지역의 문제여서 개입하기 어렵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

평택시 관계자는 “이해관계자인 한전과 안성지역 해당 주민들 간 문제라서 평택시가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시 차원이 아닌 중앙정부 차원에서 모든 관련기관이 모여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표명구·김준석기자/joon@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