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이 위기에 빠진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구하기 위해 지원군을 자처할 전망이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염 시장은 도정의 안정이 곧 각 시·군의 안정으로 이어진다고 판단, 이 지사의 신속한 재판과 빠른 판결을 위한 협의회 명의의 성명서를 준비해 보겠다고 밝히면서다.

염 시장은 22일 중부일보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도내 31개 기초단체장들은 이재명 지사의 재판이 하루 빨리 끝나길 바라고 있을 것”이라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시장군수협의회 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하는 방안을 협의회 차원에서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염 시장의 이 같은 판단은 이날수원에서 열린 ‘도-시·군 정책협력위원회’에 참석하면서 시작됐다.

이날 회의에서 염 시장은 도내 시장·군수를 대표해 14건의 도 사무를 각 시·군으로 이양하는 방안과 13건의 도 공공시설에 대한 관리권 시·군 이양, 도시재생 공모사업 확대 및 이양, 시·군이 현재 70%를 부담하고 있는 버스업체 운영의 부담률 축소 등을 제안했다.

회의에서 염 시장은 “기대한만큼 수위에 못미쳐 긴밀한 협의가 다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며 “제안에 대해 지사 의지를 정확히 단체장들이 알아야 한다. 의견을 정확히 듣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이 지사는 “실무국장들이 답변 준 부분은 생략하겠다. 말을 강제로 시키느냐. 지시를 받아 발언하는 것 같다. 버스정책도 그렇고 먼저 발표한 국장 발언으로 갈음하겠다”며 다소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현장에 있던 일부 취재기자들은 이같은 이 지사의 발언에 당혹스러워했다.

염 시장이 수원시장이긴 하지만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만큼 말그대로 정책을 협력하기 위해 만난 것인데 이 지사의 어투는 분명 ‘귀찮음’이 담긴 것으로 들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염 시장은 이 지사에 대해 “현 상황이 차분하게 도정에 전념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며 “지사 의견을 물어본 것인데 매듭을 짓지 않았다. 재판에 전념하고 있는 지사가 이날 제안에 대해 생각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들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이 충분히 이해된다. 하지만 도정이 허공에 떠 있으면 안된다”며 “이 지사가 안정돼야 도정이 안정되고, 이어서 31개 시·군이 안정된다. 하루속히 재판이 끝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 시장의 ‘주마가편(走馬加鞭)’으로 이 지사의 ‘사필귀정(事必歸正)’이 속히 완성되길 바래본다.

김현우 사회부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