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믿고 분양 받은 입주민들… "국민 상대로 사기" 곳곳서 부글
지역 국회의원들도 즉각 성명서… "13년전 약속 저버려" 유감 표명

'수원 호매실 총연합회' 소속회원들이 지난해 신분당선 2단계 사업 광교-호매실 구간 착공을 촉구하는 집회를 벌이는 모습. 연합
'수원 호매실 총연합회' 소속회원들이 지난해 신분당선 2단계 사업 광교-호매실 구간 착공을 촉구하는 집회를 벌이는 모습. 연합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서 제외되자 수원시는 물론 지역 주민들의 실망감과 분노가 커지고 있다.
 
호매실 지역의 분양 당시부터 5천억 원에 가까운 광역교통시설부담금까지 부담하며 10년 넘게 기다려왔다는 이유에서인데 시는 신분당선 연장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TF구성 등 행정적·재정적 기반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29일 수원시는 "오늘 경제부총리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 선정 발표는 수원시민들에게 좌절감을 넘어 엄청난 분노를 안겨주었다"고 전했다.
 
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오늘 발표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신분당선 연장 추진계획의 동어반복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신분당선 연장사업에 대한 확고한 실행이 담보되지 않는 원론적인 계획 발표로는 수원시민들의 실망감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이에 수원시는 신분당선 연장구간에 대한 구체적 실행 로드맵을 제시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호매실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호사모)의 이우호 회장은 "수원호매실지구 아파트를 분양할 때 신분당선 수원광교~호매실 구간이 연장되는 것으로 주민들은 알고 있었고, 분양가에도 5천억 원 가까운 광역교통시설부담금까지 냈는데 지금 와서 예타면제에서 제외하는 것은 납득이 안 된다"면서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사기치는 일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그동안 서수원지역은 수원비행장으로 인한 규제로 낙후된 곳이었는데 이번에 신분당선 연장사업마저 좌절돼 실망스럽고 안타깝다"라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예타면제를 추가로 요청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해당 커뮤니티에는 현재 '뒤통수를 맞았다', '될 듯하게 말한 국토부장관 탄핵해라', '분담금을 회수하자', '국토부는 고통부냐' 등의 비판글이 게재되고 있다.
 
신분당선 연장 구간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백혜련(수원을)·김영진(수원병) 국회의원도 즉각 성명서를 내고 성난 지역 민심 진화에 나섰다.
 
백 의원은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 수도권이 제외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결정으로 정부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신분당선 연장선의 예타 면제 제외는 13년 전 국가가 주민들과 한 약속을 저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호매실 지구는 임대주택 중심의 주거단지로 지역개발과 교통복지가 시급한 지역"이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정부 역시 신분당선 연장선을 13년 전에 확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 의원은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에 신분당선 연장선을 제외시킨 정부는 지역 주민의 목소리에 답해야 한다"며 "이제 경기도와 수원시 그리고 수원시민이 함께 하는 '신분당선 연장선 착공 TF'를 구성하여, 신분당선 연장선의 첫 삽을 뜨는 날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우기자/kplock@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