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기사와 관련없음)
사진=연합(기사와 관련없음)

성매매 근절 집회를 열고 미투운동에 나서는 ‘여성청소년성매매근절단(여청단)’ 전 대표가 3개월째 수사(중부일보 2018년 11월 13일자 27면 보도 등)를 받고 있지만, 담당 수사기관은 수사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10일 수사당국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해 11월부터 협박, 강요, 업무방해, 마약 등 혐의로 A(40)씨 등을 수사중이다.

A씨는 경기지역과 서울 등지에서 성매매 근절 집회를 열고 미투운동을 하는 경기도 비영리민간단체 전 대표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A씨 등이 포함된 해당 단체는 성매매 업소에서 성매매를 유도한 뒤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업주를 협박해 금품을 빼앗는 등 ‘이중 생활’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성매매 업주들을 이들 단체와 연계된 성매매 알선 사이트로 유입시키거나 단체에 가입을 유도하고, 성매수남들의 연락처 및 이름 등이 기록된 개인정보(DB)를 불법으로 확보했다는 의혹도 제기돼 왔다.

그러나 경찰과 검찰 모두 인력부족, 인사개편 등을 이유로 수사에 속도를 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경찰은 해당 수사를 진행하며 A씨 등이 불법 성매매 알선 사이트를 운영하며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진술을 다수 확보하고, 혐의점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SBS
사진=SBS제공

A씨 등이 성매매 업소 업주 등을 협박해 성매매 알선 사이트에 배너광고를 걸게 하고, 그 대가로 매달 고정 수익금을 받고 있다는 등의 내용이다.

하지만 경찰은 사이버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사건도 방대하다는 이유로 해당 건에 손도 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해당 단체는 유흥주점과 보도방(여성 접대부) 업주를 상대로도 협박, 돈을 뜯어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와 관련된 수사는 제자리 걸음인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성매매 사이트 운영 등과 관련해서는 진술을 다수 확보했지만, 사이버 전담 인력이 부족하다”며 “아직 수사중인 사안이라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사건 담당 검사마저 공석이다.

실제 수사를 담당하는 수원지검은 지난달 30일부터 인사개편 중이다.

기존에 해당 사건을 맡았던 검사 두 명 모두 인사이동으로 수원지검을 떠났으나 후임검사가 지정되지 않았다.

더욱이 내달 신청사 이사까지 앞두고 있어 수사 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앞서 경찰은 A씨에 대해 지난해 11월과 12월 세 차례에 걸쳐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은 ‘증거 부족’ 등의 이유로 모두 반려해 피해자들의 원성을 산 바 있다.

검찰이 구속영장을 반려하고 경찰 수사가 동력을 잃은 틈을 타, A씨는 증거인멸 등을 목적으로 피해자 회유 및 협박을 시도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이번주 중에 승계표가 나와 후임검사가 지정될 것으로 본다”며 “수사가 부족해 A씨에 대한 혐의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판단 때문에 반려한 것일 뿐 수사는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정성욱·신경민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