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가 최근 교수채용 특혜 등으로 비리대학으로 실추된데 대해 조동성 총장에게 책임론이 제기됐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4일 성명을 통해 "인천대 내에서 비위와 부조리한 운영이 수 년 간 벌어진 것에 대해 조동성 총장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연수경찰서는 지난 11일 업무상횡령, 사기 혐의로 공과대학 A교수를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A교수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연구과제를 수행하면서 인건비 약 4억2천만 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인천대 체육진흥원은 2017년 학교체육육성지원금 가운데 4천35만 원을 용도와 다르게 사용했다는 이유로 반납 요청을 받았다.

조 총장 등 4명은 교수를 부정 채용한 책임으로 교육부로부터 중징계 처분을 통보받았다.

조 총장은  이에 대해 교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채용심사위원회가 투명하게 필요한 자문을 받아가며 한 행동에 대해 이같이 징계요구를 한다는 것은 참으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했다.

인천평복은 "조 총장은 이 사태까지 오게 된 것에 대해 시민들과 구성원들에게 먼저 사과부터 했어야 했다"며 "하지만 조 총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재심과 문제가 없다고 운운하고 있어 매우 실망스럽다"고 했다.

이들은 "교육부와 인천대학교 법인 이사회는 중징계 처분 요구에 대해 강력한 징계를 추진하라"며 "조 총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인천시민들에게 공개 사과를 하고 즉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조현진기자/chj@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