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원에까지 등장할 정도로 세간에 관심을 모은 여성청소년성매매근절단에 대한 의혹에 본보가 수차례 보도하면서 (중부일보 2018년 11월 13일자 27면 단독보도 등)그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던 수사기관이 전담팀을 꾸리고, 담당 수사관을 배정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소식이다. 알려졌다시피 경찰은 이번 사건의 중심에 있는 피의자가 성매매 업주들을 자신들과 연계된 성매매 알선 사이트로 유입시키거나 배너광고를 게재하게 한 뒤 매달 고정 수익금을 받고 있다는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수사일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중요한 얘기는 이 과정에서 성매수남들의 연락처 등 개인정보(DB)를 불법으로 확보했다는 의혹도 인지하고 특히 경찰은 최근 웹하드 카르텔과 같은 중대범죄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본보 보도에 이어 얼마 전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 프로그램에서는 본보 취재기자의 인터뷰와 함께 여청단에 관한 의혹에 ‘’밤의 대통령‘과 검은 마스크. 공익단체인가 범죄조직인가?’란 부제로 비영리 민간단체 ‘여성·청소년 성매매 근절단’에 대해 집중 조명한 바 있다. 방송에서는 실제로 조직폭력배와 결탁해 전국의 성매매업소를 장악하려는 범죄단체라는 증언을 공개했는데 여청단원이 개발해 운영 중인 상담앱 이 성매매 알선 채팅앱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름과 전혀 다른 여청단의 실체가 방송에도 공개되면서 충격을 받은 시청자들이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비영리기관 등록 심사를 철저히 해달라’, ‘여청단에 엄중한 수사를 촉구한다’ 등의 청원 글을 게재하면서 결국 경기도가 이 단체에 대한 등록을 취소하겠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도가 공익활동을 위한 요건을 갖췄다고 판단해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을 받아들인 지 3개월 만의 일이다. 사실상 사적 이익이 아닌 공익활동 수행을 목적으로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을 접수했지만 도가 뒤늦게 해당 단체의 활동이 공익성에 위배됐다고 판단한다며 단체 등록을 취소한 것이다. 도가 긴급 보도자료까지 내면서 “해당 단체가 공익성에 위배되는 활동을 했다고 판단됨에 따라 관련법에 의거 등록 말소를 추진할 방침”이라며 앞으로도 공익성을 위배하거나 법을 지키지 않는 행위 및 단체는 관련법에 따라 엄정 대처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 역시 이 사건이 얼마나 휘발성 강한 파급력에서 결정한 것인지 짐작할 수 있다.

3개월 전 이미 제기된 여청단 관련 의혹이다. 그리고 이어진 후속 보도들에도 다소 더딘 수사속도가 경찰 관계자의 말처럼 사이버 전담 인력이 부족하고 아직 수사중인 사안이라 자세한 내용을 밝힐 수 없고 검찰도 당시 사건 담당 검사마저 공석이고 인사개편 중이라는 것에 마찬가지로 느린 이해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수사를 진행중인 해당경찰서가 수사하는 전담팀 인력을 2배로 늘리고 검찰도 인사 개편으로 공석이었던 담당 검사를 지정하며, 본격 수사지휘에 나섰다는 얘기는 전체의 상황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는 얘기다. 문제는 모두의 관련 진술을 할 수 있는 대다수가 성매매업소 운영 등 불법 영역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경찰은 어쩔 수 없이 피하는 것을 감안해 양지로 끌어낼 수 있도록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투명하되 공정하고 신속한 수사로 국민들의 불안을 씻어야 하는 사건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