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쯤되면 쓰레기 더미를 넘어 산에 가깝다. 엇듯 보기에도 고물상의 그것보다 쓰레기산이란 생각이 들 정도다. 본보 사진기자가 드론 카메라에 담은 현장은 그야말로 입이 안다물어 질 정도였다. 이 정도면 화성시장이 직접 나가보고 현장지시를 해 봐야 할 사안이다. 소문에만 들리던 생활쓰레기부터 건설폐기물까지의 화성시 송산·봉담·비봉면 22만5천t 규모의 현장이 실제로 확인되는 순간이다. 그 높이만 해도 4m 이상이라는 취재기자의 얘기는 이 지경에 이르기까지 화성시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고 싶을 정도다. 문제의 고물상은 잠적했고 땅을 빌렸던 업체도 민사소송 중이어서 들리는 바로는 국비로 4곳의 쓰레기를 우선 처리키로 했다는 소식도 있다.

인근 주민들의 고통을 말해서 무엇 하겠냐는 얘기를 어찌 들어야 할지 난감한 정도다. 물론 전국이 이런 불법 쓰레기산으로 뒤범벅 되고 있다는 뉴스도 최근 넘치고 있다. 그래서 주민들은 쓰레기산에서 날아오는 악취 때문에 하루하루가 고통인데다, 이제는 쓰레기에서 나오는 각종 이물질로 인해 건강까지 위협받고 있다는 상황은 당분간 악화될 전망이다. 비단 화성시만 아니라, 전국의 산야가 이런 불법 방치폐기물로 몸살을 앓고 있다면 정부가 정말 무슨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야 하는 것 아닌가. 왜 이렇게 미지근한 대처로 더 큰 화를 불러일으키는지 모를 얘기다. 알려졌다시피 얼마전 평택에서 촉발된 불법 쓰레기수출도 같은 맥락이다.

국제적 망신을 산 필리핀에 수출한 쓰레기 컨테이너가 되돌아오고 이에대한 자성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판국이다. 이렇게 적은 비용으로 고물상 같은 부지에 4m이상 되는 높이의 생활폐기물, 건설폐기물 등이 적재시켜 뒤처리를 나몰라라 하는 사람들을 끝까지 추적해 일벌 백계해야 한다. 아무 생각이 없는 것이 아니다. 처음부터 작정하고 시작한 불법인 셈이다. 취재대로라면 이미 화성시에 불법 방치된 폐기물 산은 총 13곳이나 된다. 그 양은 22만5천586t으로 도내 15개 시·군 중 가장 많은 폐기물이 쌓여있는 의정부시에 이어 두 번째다. 불명예를 두 번째로 안고 사는 것이 거대한 쓰레기 산을 안고 사는 것과 다를 게 뭐 있겠는가. 그 많다는 CCTV의 효용성이 의심스럽다.

그 종류만 해도 헤일수가 없을 정도다. 각종 휴지와 pt병, 옷, 플라스틱 등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들이 대부분이었지만 건축폐기물도 있었다. 이렇게 쓰레기 산을 만들어 놓은 당사자가 도주하면 그 뿐인 지금의 허술한 법체계로 바로 잡을 방도는 없다. 바로 옆의 농사짓는 농토가 이런 식으로 변하고 오염된다면 그 피해는 오롯이 모든 국민에게 돌아간다. 폐수나 오수로 서서히 썩어가는 국토를 생각해 보라. 당장에 국비와 시비를 확보해 특정지역의 폐기물을 처리할 예정이라는 시의 설명에도 믿음이 가지 않는 이유는 그 양이 너무 방대해서다. 지켜볼 일이다. 그리고 반드시 그 결과를 묻겠다. 왜 이런 일들이 그냥 지나쳐서 더 큰 일로 다가온 것인지에 대해. 그리고 그 유착범위까지 본보의 기자들이 매의 눈으로 지켜 볼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