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이학재 의원. 사진=중부일보DB
자유한국당 이학재 의원. 사진=중부일보DB

인천시민단체가 폭언논란에 휩싸인 자유한국당 이학재(인천 서구갑) 국회의원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하자 일부 주민들은 개인 간의 싸움을 공개적으로 사과하는 데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정치학자들은 편향된 정치적 문제로 오인되지 않기 위해서는 사실에 대한 문제만을 거론해야하고 편들기 식으로 치우치는 것을 경계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0일 성명을 내고 “이 사건의 본질은 정치권력의 권한이 더 많은 위치에 있는 국회의원이 권한이 더 적은 위치에 놓여있는 기초의원에게 보인 갑질행위”라며 “이학재 의원은 정인갑 서구의원에 대한 태도에 대해 서구구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불편한 시각을 드러내는 주민들도 있다.

서구 주민 A(70)씨는 “의원들 간의 사적 대화의 논란이 주민들에게 공개 사과해야하는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며 “진위여부가 나오면 알아서 대응하지 않겠냐”고 달갑지 않은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정치학자들은 시민단체의 기본적인 속성상 제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박병론 정치평론가는 “이 의원이 화를 냈다고 인정했기 때문에 이 의원에게 질타를 하고 있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된 가운데 시민단체에서 피해자이자 약자의 편에서 사과를 요구할 수 있다”면서도 “섣부른 정치 편향이라는 지적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만약 진위가 밝혀지면 또 다른 성명을 낼 수 있어야 이날의 성명서도 주민들에게 공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 17일 청라소각장 폐쇄 요구 주민집회에서 정 의원이 자신을 비난했다는 이유로 화를 낸 뒤 욕설을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조현진기자/chj86@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