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임종성(광주을), 민주평화당 정동영,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 여야 3당 의원들이 어린이 등 통학안전 제도개선에 나선다.

이들 의원과 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위는 오는 22일 국회의원회관서 ‘미래세대 어린이·통학생 통학안전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현재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 교육시설에서 운행하는 셔틀버스는 전국 약 30만 대로 추산된다. 이 중 만 13세 미만 어린이보호차량으로 경찰청에 신고·접수된 차량을 제외한 약 20만 대의 셔틀버스가 비사업용 승합차량으로 운행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통학·통원차량에 대한 자가용유상운송 제도 개선방안으로 통학버스 ‘전용차량 등록제’ 도입과 교육목적 통학·통원차량의 전기승합차 전환을 위한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고 아울러 셔틀버스 노동자들의 노동현실도 짚어볼 예정이다.

임 의원은 “정부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아이들과 학생들이 이용하는 셔틀버스를 제도권 밖에 두고 사실상 방치했다”며 “우리 아이들에게 더 안전하고 건강한 통학환경을 만들어 주기위해 ‘통학버스 전용차량 등록제’ 도입과 친환경차량 지원 등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