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원삼면 투자의향서 제출...백군기시장·시의회 지원 성과

반도체 클러스터가 들어설 것으로 보이는 용인시 원삼면 일대. 연합
반도체 클러스터가 들어설 것으로 보이는 용인시 원삼면 일대. 연합

총 120조 원 규모가 투입되는 세계최대 규모의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가 용인에 들어서는 것으로 사실상 최종 확정됐다.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SK하이닉스의 특수목적회사(SPC) ㈜용인일반산업단지가 지난 20일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하면서다.

고용창출 효과가 1만명 이상에 달해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반도체 클러스터의 치열한 유치전이 막을 내림과 동시에, ‘추월 불가능한 기술 격차 유지’를 위한 ‘세계최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시대’가 첫 발을 내디뎠다.

SK하이닉스는 21일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SPC인 ㈜용인일반산업단지가 용인에 투자의향서를 공식 제출했다”고 밝혔다.

아직까지 정부의 공식발표는 없지만, 투자 주체인 SK하이닉스가 공식적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에 용인으로 부지를 지정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SPC가 신청한 부지는 원삼면 일대로, 약 448만m2(135만평) 규모다.

SK하이닉스는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는 2022년 이후 120조 원 규모를 투자해 반도체 팹(FAB) 4개를 건설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내외 50개 이상 장비·소재·부품 협력업체도 해당 단지에 입주해 반도체 생태계 강화를 위한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용인 부지는 ▶국내외 우수 인재들이 선호하는 수도권에 위치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 용이 ▶반도체 기업 사업장(이천, 청주, 기흥, 화성, 평택 등)과의 높은 연계성 ▶전력·용수·도로 등 인프라 구축 용이 등이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앞서 이천과 충북 청주, 충남 천안, 경북 구미 등이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왔지만 경제적 측면에서 용인 입지의 효율성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SK하이닉스는 특히 ‘우수 인재 확보’ 가능성에서 용인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백군기 시장과 용인시의 조용하고도 치밀한, 설득력 있는 행정적 접근과 시의회의 전폭 지원이 돋보였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반도체 관련 사업장들과의 실시간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이 가능해진다. 현재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원사 244개사 중 약 85%가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산업은 기술개발 및 생산 전 과정에서 제조사와 장비·소재· 부품 업체간의 공동 R&D, 성능분석, 장비 셋업 및 유지보수가 필수적이다.

SK하이닉스는 국내외 협력업체와의 시너지 창출 및 생태계 강화를 위해 향후 10년간 총 1조 2천2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상생펀드 조성에 3천억 원,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상생협력센터 설립 및 상생프로그램 추진에 6천380억 원, 공동 R&D에 2천800억원 등을 순차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SK하이닉스는 이천과 충북 청주 사업장에도 10년간 각각 20조, 35조 원의 투자를 지속해 이른바 ‘이천-청주-용인 3각 축’으로 중장기 성장을 추진해간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해당 부지에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되기 위해선 산자부가 수도권공장총량 규제를 풀기 위한 ‘특별 물량’을 국토부에 신청해 심의를 거쳐야 한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