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도심 속 옛 군사기지가 지역을 넘어 국가적 사업에도 영향을 주고 있어 부지 반환이 시급하다.

인천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 올해 8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부평 11번가’ 조성사업이 캠프마켓(미군기지) 부지 반환을 필요로 하고 있다.

5일 인천시에 따르면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1호인 ‘인천을 선도하는 지속가능부평 11번가’의 관건은 캠프마켓 부지 반환이다.

부평 11번가의 핵심 사업인 부평허브 혁신센터(지상 20층 규모·연면적 4만7천㎡)가 들어설 캠프마켓 오수 정화조 부지 사용 자체를 할 수 없어서다.

시가 국방부로 부터 해당 부지의 반환을 확답받지 못하면서 아직까지 사업의 첫 발을 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시와 구는 지난 1월 국방부에 부지 사용권한을 달라는 협약서를 전달했고, 국방부는 다음달까지 답변을 약속했다.

이는 부지 반환 자체가 거쳐야 할 절차들이 많아 그 과정을 모두 기다리기엔 시간이 길어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시는 부지 사용권한 협약이 긍정적으로 이뤄지면 건축 인허가 등의 센터 설립 절차는 수월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이같은 부지 반환 문제를 예상, 사업 계획상 센터 건축허가 절차 시기를 내년 상반기까지로 길게 예정해 현재까지의 사업 흐름은 좋다는 입장이다.

혁신센터는 350가구 규모의 공공 임대주택과 60여개의 공공 임대상가가 들어서며, 지하 공간에는 276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이자 공공건축물의 성격을 갖는다.

시는 혁신센터를 필두로 굴포천 복개구간(500m)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기 위해 현재 실시설계 중이다.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혁신센터부터 갈산동 먹거리 타운까지 굴포천 생태하천을 따라 중심시가지가 조성되고 중간에 위치한 부평공원은 음악이 흐르는 사운드 파크로 변모한다.

시 관계자는 “캠프마켓 오수 정화조 부지 사용이 가능해지면 사업이 속도를 낼 것”이라며 “사업 계획을 정상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국방부의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평 11번가 조성사업은 오는 2022년 준공을 위해 올해 사업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