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제공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제공

미투운동을 지지하는 여성단체로 활동하며 각종 불법 행위를 저지르다 구속된 '여성청소년성매매근절단(이하 여청단)' 전 대표(중부일보 2018년 11월 13일자 27면 보도 등)가 검찰에 송치됐다.

오산경찰서는 협박·강요·업무방해·마약·성폭행 등 혐의로 여청단 전 대표 신모(40)씨를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고 18일 밝혔다.

신씨는 지난해 수원·화성 등 경기지역에서 술집을 운영중인 업주 A씨 등 14명을 상대로 불법영업을 신고하겠다고 협박하고, 자신들이 활동중인 단체에 가입하라고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자신을 따르지 않는 업주들에게는 단시간에 수백 통의 스팸전화를 걸 수 있는 '오토콜' 등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해 업무를 방해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씨는 지난해 10월 마약을 투약하고, 자신과 함께 있던 여성에게 마약을 복용하게 한 뒤 성폭행한 혐의도 받는다.

더욱이 신씨는 여청단이라는 단체를 설립, 대중 앞에서는 성매매 근절을 요구하고 미투운동을 지지하는 여성단체를 표방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유흥업소 업주들을 협박해 금품을 뜯거나 마약을 투약하는 등 '두 얼굴의 단체'임이 드러나며 국민적 공분을 샀다.

또 신씨 등은 성매매 업주들을 자신들과 연계된 성매매 알선 사이트로 유입시키거나, 배너광고를 게재하게 한 뒤 매달 고정 수익금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성매수남들의 연락처 등 개인정보(DB)를 불법으로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씨 등은 이러한 불법 행위로 경기지역 유흥·성매매 업소를 자신의 수하에 두고 카르텔을 형성, 이권을 독점하려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지난해 10월 신씨의 불법 혐의를 인지하고 수사에 나서왔다.

11월과 12월에 걸쳐 경찰이 검찰에 세 차례 신청한 구속영장이 '증거부족' 등 이유로 모두 반려됐지만, 경찰은 전담 수사인력을 두 배로 늘리고 3개월간 보강수사를 실시했다.

결국 수사를 시작한 지 5개여월 만인 지난 12일 경찰은 신씨를 구속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금까지 수사해온 내용을 토대로 혐의점을 확인해 검찰에 송치했다"며 "신씨 외에도 입건된 이들에 대한 수사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욱·신경민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