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관련 중소기업 육성계획 불구 경제청은 글로벌기업 유치 추진… 양측 입장차에 착공일조차 못잡아
인천시 "산단부지 답없어… 추진 난행" · 경제청 "TP와 사업논의 없었다"

송도 11공구 전경. 사진=중부일보DB
송도 11공구 전경. 사진=중부일보DB

수천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불러올 인천 바이오융합 산업기술단지 조성 사업이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간 의견차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18일 시, 인천경제청 등에 따르면 바이오융합 산업기술단지는 오는 2020년 착공, 오는 2022년 준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송도 11공구 내 산단 부지조차 확보하지 못했다.

총 사업비 1조1천억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6천 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송도 11공구 18만 4천588㎡ 부지에 바이오·뷰티·의료기기 등 바이오 분야 특화지구를 조성한다.

시는 산단에 바이오 중견·중소·벤처기업 250개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송도에 입주한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들과 중견·중소·벤처기업 간 협력 강화는 박남춘 인천시장 공약인 B-MeC(생명과학 Bio·의료공학 Medical engineering·창조 Creative) 벨트 조성 사업 기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B-MeC 벨트는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바이오 분야 대기업과 연계 남동공단에 협력업체를 유치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인천경제청은 산단 내 바이오 관련 글로벌 기업 유치를 요구하고 있다.

바이오 관련 중소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시의 계획과 다른 셈이다.

인천경제청은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특히 부지 공급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같이 시와 인천경제청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산단 부지 확보 및 착공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바이오융합 산단은 박 시장 공약인 비맥벨트 조성과 맞물려 있는 만큼, 산단 부지 확보가 조속히 진행돼야한다”며 “인천경제청에서 산단 부지에 대한 답을 주지 않아 사업 추진 일정이 불투명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반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인천 TP와 인천경제청간 역할 분담 등 사업 추진과 관련해 논의되는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