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통영·부산 수영 등 4곳 선정… 국토부 "시와 협력해 지원했어야"

국비가 지원되는 올해의 테마형 특화 스마트도시 대상지에 인천은 없다.

국토교통부는 18일 ‘테마형 특화단지 종합계획 수립 지원사업’의 대상지로 경남 통영시, 부산 수영구, 서울 성동구, 충남 공주시·부여군 등 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지는 35곳의 신청도시 중 선별됐으며, 인천 서구도 그 중 하나였다.

서구는 스마트 에코시티를 내세웠다.

스마트 에코시티는 세어도~갯벌~정서진~아라뱃길~수도권매립지를 연결하는 생태문화관광벨트 조성 등 서구 각 지역을 지역 특색에 맞는 테마와 연결하고 미래도시로 디자인하는 사업이다.

생태문화관광벨트를 필두로 한 관광이라는 테마를 잡았지만 뚜렷하게 보이는 스마트도시로서의 모습은 없다.

반면 선정도시 4곳은 지역 내 기성시가지 특성에 적합한 스마트도시 서비스 활용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경남 통영시는 시민참여를 통해 선정된 ‘재래시장 활성화’를 키워드로 온라인 시장 서비스, 스마트 체험 경매, 정보·환경·안전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지역상권과 함께 하는 스마트도시 통영’을 추진한다.

부산 수영구는 지역 관광자원을 스마트 서비스로 특화해 ‘다시 찾고 싶은 광안리’를 조성, 홍보·주차정보·결제 등의 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역 내 3개 관광권역별 차별화 서비스를 도입한다.

서울 성동구는 ‘교통중심 왕십리’ 사업을 제안, 종합교통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기반 사고방지, 미래형 버스정류장, 어린이 통학로 안전제공 등을 마련했다.

이들의 사업 특징은 주민이 직접 참여하거나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점이다.

충남 공주시와 부여군은 인접한 2개 지자체간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사업계획을 제출, 기존의 백제문화유산에 스마트서비스를 접목해 ‘세계적인 문화유산도시’를 육성한다.

공주시·부여군은 생태문화관광벨트와 미래도시를 연결한다는 서구와 별 다를 바 없지만 지자체간 협업이 눈길을 끌었다.

이에 일각에서는 인천시와 협업을 통해 시가 보유한 GIS(지리정보시스템)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해 사업의 내실을 다졌다면 결과가 달랐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와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 자체는 구에서 하는 사업이지만 시와 협력해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인천 서구 검단 스마트시티 조감도
인천 서구 검단 스마트시티 조감도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