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파주 국회의원들 한자리… 경기도 서북부 교통문제 개선 토론
3호선 지축-관산-조리·금촌선 국가 철도망 구축 반영 힘모아

서울·경기 서북부 교통문제 개선을 위해 지하철 3호선을 파주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고양갑)과 더불어민주당 윤후덕(파주갑)·박정(파주을)·정재호(고양을) 의원은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울·경기서북부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통일로 교통포럼’을 발족하고, 교통문제 해결 등을 위한 지하철 3호선 연장 국회 토론회도 열었다.

지난 1월 발표된 국토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 북부권역 생활 교통비용은 월 40만 원으로 남부권역보다 2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 외곽 권역은 70만 원으로 남부권역보다 3.5배나 높았다.

경기 남부지역으로 개발이 집중되면서 교통망도 북부나 외곽보다 남부지역으로 확충된 것이 원인으로 꼽혔다. 이에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교통망 구축을 위해서는 통일로 철도 구축이 가장 시급하다는 것이다.

이에 통일로 축을 활용한 3호선 연장사업인 지축~관산~조리·금촌선을 제4차 국가 철망 구축 계획에 반영하는 등 서울·경기서북부 교통개선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심상정 의원은 현재 서울과 고양·파주 간을 연결하는 통일로가 지속적인 교통혼잡으로 인해 간선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했고, 지난 1972년 완공된 후 큰 보수나 확장 없이 반세기 가까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도 우려했다. 경기도 인구가 늘어나고 교통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을 고려한다면 유지가 아니라 방치에 가깝다고 꼬집었다.

심 의원은 “통일로 교통 문제는 수도권의 구조적인 문제이고 국가적인 문제”라며 “지역 주민들은 연계도로망이 매우 취약해 외부 진출을 위해 답답한 통일로 외에는 대안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통일로 교통 포럼은 ‘교통은 국민의 기본권’이라는 시각으로 통일로 문제, 교통격차 문제,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윤후덕 의원과 박정 의원은 통일로 전철 사업을 국가계획으로 반영·확정되기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윤 의원은 “경기 북부 권역 주민들이 남부 주민들보다 매일 더 많은 교통비용과 더 많은 시간을 부담하며 생활하고 있다”며 “3호선 연장을 통한 교통인프라 확충은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경기 북부권역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통일로는 국도 1호선이자 분단로”라며 “미리 남쪽 구간을 전철사업으로 만들고 합포장도로 만들어 개성을 잇고 평양, 신의주, 북경 등 대륙가는 길이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박정 의원도 “문재인 정부 들어 남북관계 좋아지고 북한 진출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때보다 크다”며 “실제 경인선 연결되면 120조 원 경제효과를 낸다는 통계있음에도 현재 접경지역 파주를 비롯한 고양 ,연천, 동두천, 강원 고성은 교통 불편함을 몇십년간 겪을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신내, 구파발을 거쳐 지축을 지나는 3호선은 관산, 금촌으로 연장하는 문제는 경의선의 남북철도 연결에 따른 경제효과를 더 크게 만드는 일”이라며 “토론회를 시작으로 해당 사업을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재호 의원도 “경기 북부권역 지역균형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이 사업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라다솜기자/radasom@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