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제20사단 황유성 사단장과 정동균 양평군수, 강상길 경찰서장 등이 6·25참전 전사자 유해발굴을 위한 개토식을 갖고 있다. 사진=양평군
육군 제20사단 황유성 사단장과 정동균 양평군수, 강상길 경찰서장 등이 6·25참전 전사자 유해발굴을 위한 개토식을 갖고 있다. 사진=양평군

육군 제20기계화보병사단은 지난 19일 양평군 지평리 전적비에서 올들어 첫번째로 6·25참전 전사자 유해발굴 개토식을 가졌다.

이날 개토식에는 황유성 사단장과 정동균 양평군수, 강상길 경찰서장, 각급 기관장 및 보훈단체장, 참전용사, 국방부 유해발굴단,사단 장병 등 60여 명이 참석해 호국영령이 된 선배전우들의 유해를 고이 모시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오는 25일부터 4주 동안 사단 병력 110명이 투입돼 유해발굴 작업을 펼치게 될 덕갈고개는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2월 국군 제8사단과 중공군 제66·39군단이 치열하게 싸운 ‘횡성 전투’가 벌어진 장소다.

이번 유해발굴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군단 및 사단 유해발굴팀은 1개월 전부터 발굴지역 일대를 탐사하고 발굴 예정지역 주민에게도 홍보 및 협조하는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진행해왔다.

황유성 사단장은 추념사에서 “선배 전우님들의 애국충정 덕분에 지금 대한민국 국군은 세계 속의 강군으로 위용을 떨치고 있다”며 “정성을 다해 한 구의 유해라도 더 찾아 사랑하는 조국과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단에서는 지난해 6·25전사자 유해발굴 사업을 통해 총 19구의 유해를 찾는 값진 성과를 거둔바 있다.

김규철기자/kimkc6803@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