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북수동에 위치한 북수연립 전경. 사진=하재홍기자
수원시 북수동에 위치한 북수연립 전경. 사진=하재홍기자

“북수연립, 지구단위계획 철회해 달라”

수원시가 정한 지구단위계획 때문에 수원 북수동 일원에 거주 중인 일부 주민들이 10년이 넘도록 재산상의 피해를 받고 있다.

절차상 시가 보상을 하고 개발이 이뤄져야 하지만, 예산 확보 미비 등의 문제로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것인데 시는 현재까지도 사업 진행 계획에 대한 확답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이다.

21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03년 팔달구와 장안구 일대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화성과 조화되는 도시로 정비하기 위해 화성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다.

화성지구단위계획에는 오는 2030년까지 화성 일대 토지를 주거지대, 상업지대, 녹지지대 등 구획 별로 나눠 용도별 건축물의 업종, 높이 등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았다.

팔달구 행궁동, 매교동, 매산동, 지동과 장안구 영화동, 연무동 등 총 224만㎡가 포함된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들 지역에서는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건축물의 용도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지구단위계획에 적합하게 건축하거나 용도를 변경해야 한다.

하지만 1978년 지어진 북수동의 북수연립 부지는 지구단위계획에서 주차장 예정부지로 지정돼 주거시설로의 재개발은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 11가구 23명이 거주중인 북수연립은 비가 내리면 비가 새고, 바닥 꺼짐, 벽면 균열 등의 현상이 곳곳에서 나타나 한눈에 보기에도 위험한 상황이다.

주민들은 시가 보상 절차 등 사업의 진행 계획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13년가량 사업 진행이 안된 점 등을 들어 지구단위계획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집을 허물고 새로 짓겠다는 이유에서다.

북수연립에 거주 중인 이 모씨는 “지난 13년간 수차례 시에 사업실행 일정을 문의했지만 답변은 한결같이 ‘더 기다려달라, 확답을 드리기 어렵다’였다”며 “더이상은 못기다리겠다. 무서워서 살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보상 및 공사 비용 예산 규모가 상당해 실제 보상까지 얼마나 걸릴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지난해 설계비용 명목으로 3천만 원이 배정돼 사업이 시작된 것은 맞다”고 설명했다.

하재홍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