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의원, 시민정책토론회 개최… 시민 "市 소극 행정 수익성 필요"
전문가 "교육 목적" 공공성 중점

인천 뮤지엄 파크 조감도. 사진=인천시청
인천 뮤지엄 파크 조감도. 사진=인천시청

단일시설로 국내 최대 규모 문화복합단지인 인천뮤지엄파크 사업을 두고 보다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시의 행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뮤지엄파크의 운영 방향이 지나치게 공공성에만 초점을 두는데다 인천시가 사업에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윤상현(인천 미추홀구을) 국회의원은 21일 ‘인천뮤지엄파크, 무엇을 담을 것인가?’라는 주제로 대시민정책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는 윤 의원과 함께 조우성 전 인천시립박물관장,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등이 모여 뮤지엄파크에 필요한 운영방식과 전시 콘텐츠 등에 대한 견해를 나눴다.

현장에 모인 시민 대부분은 뮤지엄파크의 필요성에 동감하는 분위기였지만, 사업의 운영방향과 시의 소극적인 행보에 불만을 보이는 목소리도 작지 않았다.

토론회에 참여한 한 시민은 “시에 뮤지엄파크 담당 팀도 따로 있는 것으로 아는데 정작 이 자리에는 보이지 않는다”며 “시에서 뮤지엄파크에 대한 사전평가 승인을 신청했다곤 하지만 그후로 적극적인 모습 없이 가만히 있으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이를 승인해주겠느냐”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민 역시 “인천시민이 이곳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지역 주민이나 외국인에게 인천의 문화를 보여주려면 수익성도 무시할 수 없다”며 “시가 맡아서 운영하는 것만으로 수익성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의문을 표했다.

이에 김 사무처장은 “자칫 수익모델 때문에 공공시설인 박물관, 미술관이 본래의 목적을 잃지 않도록 운영방식과 체계를 바로잡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조 전 시립박물관장 역시 “뮤지엄파크는 관광이 목적이 아니라 교육이 목적인 공간”이라며 수익성보다 공공성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뮤지엄파크는 OCI가 기부채납한 미추홀구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부지 5만121㎡에 시립 미술관을 신축하고 연수구의 시립박물관을 이전, 문화산업시설 등을 포함한 복합문화단지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