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어린이집 전부 도입 완료… 강경했던 어린이집연합회도 협의 시작
유아 1명당 월 2만원 지원 검토, 현장 반응은 부정적… 분위기 대조

경기도가 도내 전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형 어린이집 관리시스템’ 100%도입의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도의 시스템 민간영역 확대를 두고 갈등을 빚어온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가 최근 입장을 선회하며 긍정적인 협의 결과가 예상되지만, 정작 일선 어린이집들은 시스템 도입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서다.

도와 도어린이집연합회는 1만여 곳에 달하는 사립어린이집들이 시스템 도입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뒤따를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연간 3조원에 달하는 보육 관련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집 회계관리 시스템을 구축, 2017년 9월부터 보급을 시작했다.

앞서 도어린이집연합회는 “도의 회계관리시스템이 공무원들만을 위한 것이며 기존의 정보공시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력히 반대, 지난해 9월 도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갖기도 했다.

그럼에도 도는 민간영역 100%확대를 목표로, 도-도어린이집연합회 보육정책현안TF를 구성·운영하는 등 적극 협의에 나서왔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일부 대형 사립 유치원들이 국가관리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도입을 반대하며 ‘유치원 사태’를 일으키는 등 논란이 불거지자, 도의 상황 역시 변화를 맞았다.

도어린이집연합회가 강경했던 자세를 다소 완화하면서 대화의 물꼬가 재개된 것이다.

김경숙 도어린이집연합회장은 “어린이집 연합회 내부적으로는 합의가 완료 됐다”며 “민간 어린이집들은 도와 협력해 시스템 도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어린이집 유아 1명당 월 2만 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포함해 시·군 지원 예산 확보 협의, 보건복지부 제도개선 건의 등을 검토, 도어린이집연합회와의 최종 합의안 도출에 나서고 있다. 도와 도어린이집연합회 양측 모두 긍정적으로 전망, 이르면 다음달께 매듭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일선 현장의 상황이다. 현재 더딘 보급 속도, 어린이집의 도입의지 부족 등이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힌다.

시스템은 지난 18일 기준 1천280곳의 어린이집이 도입 완료한 상태다. 이는 전체 1만1천570곳 어린이집 중 11%에 해당되는 수치다. 국공립어린이집의 경우는 797곳이 모두(100%)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1만253곳 달하는 사설 어린이집(민간, 가정)의 도입률은 3.8%(398곳)에 불과했다. 앞으로 9천855곳의 어린이집이 확대에 참여해야 하는 것이다.

도어린이집연합회의 공식입장과는 별개로 도내 어린이집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한 민간어린이집 원장은 “의무사항이 아니라면 바꾸고 싶지 않다”며 “지금도 기존 시스템으로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는데, 굳이 도 시스템 도입으로 도 지원금이 아닌 다른 영역의 내역까지 다 보여지는 것은 문제”라고 밝혔다.

또 다른 원장은 “주변에서 도 시스템을 사용 중인 곳들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편의성 등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며 "굳이 무리하게 (시스템을)바꾸면서 불편을 초래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현재 분위기는 민간 영역도 조금씩 서서히 확대 되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협의등을 통해 보급률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