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지역 정치권이 동남권 신공항 건설 문제로 시끄러운 가운데 인천에도 불똥이 튄 모양새다.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은 부산을 찾아 동남권 신공항 건설 문제를 끄집어냈고, “꼭 필요하다는 지자체들 간의 공동인식이 있다면 재검토도 가능하다”고 발언했다.

게다가 지난 14일 민주당 지도부도 부산을 방문해 “인천공항은 이미 아시아 허브공항이 됐기 때문에 (부산경남지역에)국제관문공항이 하나 더 필요하며 이를 총리실에서 검토하고 당 차원에서의 적극 협력도 약속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움직임에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정부의 인천 패싱’이라 주장하고 나섰다.

24일 시당은 논평을 통해 “아직 한참 더 보살피고 키워야 할 맏아들(인천공항)을 내치고 새 자식(동남권 신공항) 들이자는 격”이라며 반발했다.

동남권 관문공항은 부산시와 경남·울산·대구·경북이 대립각을 세우며 ‘가덕신공항’과 ‘밀양신공항’ 유치경쟁을 벌여 우여곡절 끝에 ‘김해신공항’ 확장건설로 가닥을 잡은 상황이다.

그러나 지난 대선과 6·13 지방선거를 계기로 ‘김해신공항 재검토’와 ‘실질적인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공약이 대두되면서 지금 영남권의 최대 현안으로 부상했다.

부산·울산·경남 단체장들은 한목소리로 “‘김해신공항’은 안전성·소음공해·환경파괴·경제성취약·확장성 문제 등 난제로 실질적인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전면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인천이 걱정하는 건 인천국제공항의 입지다.

동남권 신공항이 지역 정체성으로 자리잡은 인천공항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특히 공항과 인접해 인천경제자유구역 최대 장점으로 꼽히는 지리적 입지적 여건이 축소될 우려까지 제기됐다.

시당 측은 “이건 단순히 ‘홀대’나 ‘패싱’ 정도로 설명 되지 않는다”라며 “ 인천이 오늘날 경제발전의 초석을 다진 도시이자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한 모든 길이 시작되는 도시임에도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이후 공식적으로 인천을 방문한 적이 한번도 없다”고 비판했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