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여론조사 예산 추경 긴급편성… 구의회는 '취지 안맞다' 부결처리
주민 극한 대립 치닫자 가결 번복… 일각 동구청 '선심 행정' 지적도

인천 동구에 추진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사업에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구 집행부와 의회마저도 일치되지 않은 행동을 보여 주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동구는 지난 21일 여론조사를 통해 주민 의견을 듣고 이를 정부에 전달하자는 비상대책위원회 제안에 따라 조사비용 3천500만원을 이번 추경에 긴급 편성해 의회에 의결을 상정했다.

이에 구의회는 계수조정에서 하루 전 올린 것은 추경의 취지에도 맞지 않고 집행부의 분명한 설명도 없었으며, 여론조사 결과가 발전소 저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비용만 낭비하는 것은 아닌지 등 이유로 부결 처리키로 잠정 결정했다.

그러나 비대위측 주민 20여 명이 의회와 구청장 면담에서 일부 몸싸움까지 벌이는 등 극한 사태가 이어지자 이를 가결 처리키로 번복, 구의회에서 가결 처리했다.

구는 이에 따라 다음달 27일과 28일 양일간 11개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에 주민등록을 둔 19세 이상 주민 5만6천102명을 대상으로 수소연료전지 건립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주민 투표참여율이 저조할 경우 관심도가 낮은 사안으로 분류돼 오히려 불리해 질 수도 있다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비대위 의견에 따라 여론조사비용을 책정한 것은 오히려 동구청이 혈세로 생색내기를 한 선심행정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에 관한 청원인원은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지난 1월 15일부터 한달 간 올라와 5천718명으로 마감됐으며, 인천시청 게시판에도 1월부터 550여 명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 허가사업이며 국책사업인 연료전지발전소사업을 주민의 여론조사 결과로 막을 수 있는지도 명확하지 않다.

오히려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이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가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유일한 대안인 만큼 정책적으로 밀어붙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동구청장이 단장인 연료전지발전소 대응 태스크포스팀은 구성 3개월이 되도록 뚜렷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주민 A씨(58)는 “동구지역 선출직과 시장 등이 집권당 소속이다 보니 주민과 정부 양측의 눈치만 보며 기껏 성명발표 정도나 하고 정작 해결책은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이 건은 전 집행부에서 허가를 내준 만큼 범시민적으로 확대해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범수기자/ameego@joongboo.com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