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경제자유구역 6·8공구 전경.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 송도경제자유구역 6·8공구 전경.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 송도랜드마크시티 개발사업이 6·8공구 개발이익 환수와 관련한 기투입비 논란에 대해 마침표를 찍음에 따라 조만간 정상화될 전망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일 그동안 논란됐던 송도 6·8공구 개발이익 환수와 관련해 지난달 말 협상에서 송도랜드마크시티유한회사(SLC)측으로부터 약 860억 원에 달하는 기투입비의 조건없는 포기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이에 경제청은 SLC측과 송도랜드마크시티 개발사업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조속한 시일 안에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에 SLC가 포기한 기투입비의 실질적인 가치는 현재 시장가치로 볼 때 약 1천500억~2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기투입비는 SLC 사업초기부터 투입된 인천타워 건립을 위한 조사비, 설계비, 공사비 등을 말하는 것으로 지난 2010년 SLC와의 사업계획조정 협상시부터 현재까지 약 8년 9개월간 논란이 지속돼 SLC 사업 정상화에 발목을 잡았었다.

SLC는 토지가격과 기투입비용이 무관한 사항으로 향후 개발이익 정산시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반면 경제청은 지난 2015년 1월 SLC와 사업계획조정합의시 공급됐던 토지가격과 관련한 이견에 대해 토지가격에는 그동안의 투입비용(기투입비) 등을 모두 고려해 토지가격을 책정, 공급했다는 입장이었다.

이에 기투입비를 향후 개발이익 정산시 포함시킬 경우 이중 계상으로 또다른 특혜로 볼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결국 기투입비 반영 여부 논란과 관련해 개발이익의 체계적인 환수를 위해 인천연구원, 공인회계기관 등과 송도 6·8공구의 개발이익환수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전문가인 변호사, 회계사 등의 채용을 통해 개발이익과 관련된 법률 및 회계분야의 효과적인 대응 체제를 구축, SLC와 협상에 임해 이같은 성과를 거둔 것이다.

김진용 경제청장은 "SLC 개발사업은 그간 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특혜시비도 많았던 사업인 만큼 이번 합의 타결로 SLC 개발사업이 정상화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 앞으로 개발이익의 투명한 산정 및 환수를 통해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개발이익 환수를 추진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