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질병관리본부 제공
사진=질병관리본부 제공

기온이 상승하는 봄철 영유아가 많이 걸리는 수족구병 환자가 증가한다.

1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달 말부터 기온 상승과 실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수족구병 환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수족구병 외래환자 1천명당 의사환자는 3월 24∼30일 1.8명에서 3월31일∼4월 6일 2.4명, 4월7일∼13일 2.5명으로 증가했다.

수족구병은 콕사키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등 장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한다. 발열과 입안의 물집,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 등 증상이 나타난다.

감염된 사람의 대변 또는 침, 가래, 콧물, 물집의 진물 등 분비물과 직접 접촉하거나 이런 것에 오염된 수건, 장난감 등 물건을 만지면서 전파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수족구병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실천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는 아이 돌보기 전·후 손을 씻고, 장난감 등 집기 소독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족구병이 발생했다면 환자가 만진 물건 등은 소독액(염소 0.5%)을 뿌리고 10분 후에 물로 씻어내야 한다. 소독할 때는 장갑과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창문을 연 상태에서 해야 한다.

수족구병은 대부분 증상 발생 후 7∼10일 이후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뇌수막염, 뇌염, 마비증상 등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수족구병이 의심되는 아이가 열이 높고, 심하게 보채면서 잦은 구토를 한다면 의료기관에서 신속하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또 수족구병이 의심될 때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등원 및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홍지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