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재생플랜 소개 긍정반응… 해양친수공간 조성엔 공감 표시

인천 내항이 시민친화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인천시는 18일 시민들에게 내항을 개방, 에코누리호를 타고 해상투어를 진행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1월 민선7기 원도심 정책을 담은 내항 마스터플랜을 발표해 지역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플랜으로는 ▶친수공간을 연결한 활기찬 해양친수도시조성 ▶개항장 역사자원을 활용한 원도심재생 ▶내항과 개항장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구축 등이 제시됐다.

이날 진행된 내항투어는 내항 마스터플랜의 출발선이라고 할 수 있다.

시는 시민들이 내항을 둘러보고 직접 재생방안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벤트를 기획, 시민들의 관심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었다는 평이다.

내항투어에서는 구혜림 시 재생콘텐츠과장이 직접 에코누리호에 승선한 시민들에게 내항 마스터플랜 설명과 함께 재생플랜을 소개하자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특히 시민들은 그간 철책 등에 가로막혀 바라만 봤던 바다를 내항~개항장~북성포구의 연결과 해양 친수 공간을 조성해 시민의 품으로 돌려준다는 점에 크게 공감했다.

재생플랜으로는 항만과 원도심의 연계를 위해 개항장 전면부인 1·8부두는 최적의 공공시설을 도입하고,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개항장과 내항을 넘나들 수 있도록 사람 중심의 지름길을 구축하고 내항의 모든 수변을 잇는 11㎞의 해안둘레길을 조성하는 것 등이 있다.

설명이 끝난 후 시민들은 에코누리호 갑판으로 나가 내항의 모습을 둘러봤다.

거대한 곡물창고와 노후된 부두시설이 월미산을 배경으로 시운전 중인 월미궤도차량과 어색하게 공존하고 있었다.

구혜림 과장은 “내항 기능이 재배치되면서 1·8부두 재생사업이 시작됐다”라며 “시민이 사랑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시민참여기회를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들과 함께하는 내항재생 프로그램은 오는 20일까지 ‘2019 도시재생산업박람회’라는 타이틀로 인천항 8부두 상상플랫폼에서 진행된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사진=연합
사진=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