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내렸다.

다만, 하반기가 되면 성장세가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에 대해서는 2.6%의 성장률 전망치를 유지했다. 따라서 기준금리 인하는 검토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분명히 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8일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한은의 수정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한은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1월 발표한 2.6%보다 0.1%p 낮춰 잡았다.

이 총재는 “올해 1분기 중 수출·투자의 흐름을 점검해 본 결과 당초 예상보다 낮은 것으로 파악돼 이를 반영했다”고 하향 조정 배경을 설명했다.

성장률 흐름은 ‘상저하고(上低下高)’로 예상했다. 상반기에 2.3%를 기록하겠으나, 하반기에 2.7%로 높아지겠다는 것이다.

정부가 확장적 재정정책을 펴는 가운데 소비가 완만하게 증가세를 이어가고, 수출과 설비투자도 하반기 이후 점차 회복할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우선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포함한 재정지출 확대가 성장세 회복에 도움을 줄 것으로 봤다. 다만, 이번 전망치에는 추경 요인이 반영되지 않았다.

또 반도체 경기와 관련, 하반기에 투자와 수출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 방향으로 돌아설 것이라는 게 한은의 전망이다.

이 영향에 설비투자는 상반기 -5.3%에서 하반기 6.4%로 반전(연간 0.4%)할 것으로, 상품수출 증가율도 상반기 1.4%에서 하반기 3.9%(연간 2.7%)로 높아질 것으로 봤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