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지원 등 UN 심사 남아… 아태평화교류협회 등 "전혀 문제가 없다"

파주시 문산읍 통일대교. 사진=연합
파주시 문산읍 통일대교. 사진=연합

경기도의 인도적 차원 대북 지원사업이 사실상 재개(중부일보 4월 17일자 3면 보도)된 가운데 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여파로 주춤하고 있는 도 남북교류협력 사업에도 물꼬가 트일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최근 대북 민간단체들이 경직된 정세 탓에 북한 접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도의 이번 지원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통일부가 지난 15, 16일 각각 도의 미세먼지저감용 묘목(3~5년생)과 어린이 급식용 밀가루 등 약 15억 원 상당의 대북지원 물품 반출을 승인함에 따라 추가적인 절차에 나서고 있다.

도는 대북 지원사업 협력단체인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와 함께 중국을 방문해 밀가루와 묘목 등의 품목을 직접 검수할 계획이다. 앞서 도·아태교류협은 북한과의 협의를 마치고 통일부에 관련 안건을 제출했다. 하지만 유엔(UN)의 대북제재 면제 신청이 남아 있는데다, 북한의 유동적인 내부사정 탓에 상황이 뒤바뀔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일각에선 제2차 북미회담 결렬 여파로 북한이 국내 대북 민간단체와의 접촉에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들 단체 역시 정세를 고려하면서 속도조절에 나서고 있는 분위기다.

하지만 도와 아태협은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아태협 관계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으로, 당초 계획한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도는 기존 남북 교류협력 사업계획의 변동은 불가피하다면서도 이번 지원사업이 정체돼 있는 사업들의 물꼬를 틀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올해 남북 교류협력 사업비로 모두 108억6천여만 원을 확정하고 ▶4·27 DMZ평화마라톤 ▶북한 옥류관 유치 ▶농림복합 양묘사업 ▶접경지역 방역사업 등 7개 분야 31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었다.

오는 27일 판문점 선언 1주년을 맞아 남북 공동으로 파주에서 개성까지 달리는 DMZ평화마라톤은 일정을 변경해 개최할 방침이었으나, 사실상 개최 여부 마저도 미지수다. 현재 북한 승인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 사업 역시 교착상태에 빠져있다.

도 내부에서는 기존 사업계획 변경을 검토하면서 분위기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남북 교류협력 건의 교착상태 해소를 위해 북한과의 접촉에 나서는 등 물밑작업을 계속해서 진행 중”이라며 “인도적 지원사업은 지속해서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